본문 바로가기

정보 나누기/유용한 생활정보

변액보험가입시 알아둘것/변액보험가입요령

반응형





변액보험가입시 알아둘것/변액보험가입요령


변액보험이란,
변액이란 단어가 들어간 몇 가지 금융상품이 있는데 변액이라는 말이 들어가면 쉽게 투자형 상품을 뜻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변액보험은 변액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만큼 사업비와 위험보험료를 제외한 적립보험료의 일부를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를 해 운용실적에 따른 투자수익에 따라 적립 혹은 보장금액이 달라지는 보험을 뜻합니다.

투자라는 매력적인 부분때문에 최근엔 너나 할거없이 기본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금융상품으로 여겨지고 있고 20~30만원이라는 적은 투자금액으로도 복리이자와 수익률이라는 옵션으로 노후대비에 있어 가장 적합하다고 볼 수 있죠.




변액보험이 장기적으로 참 좋은 상품인데요, 
변액보험 가입시 중요내용을 꼭 확인하신후 가입하셔야 나중에 보험사와의 분쟁이 일어나지 않겠죠. 변액보험가입시 꼭 알아둘 사항을 살펴볼게요. 변액보험가입시 필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변액보험은,
실적배당형 상품으로 실적에 따라서 사망보험금 및 해약환급금이 매일 변동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변액보험은,
투자형 상품이기 때문에 글로벌 금융위기 등의 변수로 투자실적이 좋지 않을 경우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변액보험의 사망보험금과 변액연금의 경우, 연금 지급개시 시점의 계약자 적립금은 최저 보증해주지만, 해약환급금은 최저 보증이 되지 않습니다.





변액연금의 경우,
연금 지급개시후 더 이상 실적배당으로 운용하지 않는 경우 다른 적립이율을 적용하여 계약자 적립금을 운용하며 적립이율에 대한 최저보증이율이 있습니다. 단 연금 개시후에도 계속 특별계정에서 운용하는 상품은 제외됩니다.


변액보험은,
보험계약자가 납입한 보험료 전액이 아니라 납입보험료에서 사업비를 차감한 특별계정 투입보험료가 펀드에 투입되어 운용됩니다. 이부분은 설명을 잘 들어셔야 분쟁의 소지가 없습니다.


변액보험은,
예금자보호법이 적용되지 않는 '예금자보호법 적용제외대상' 상품입니다. 명심하세요.

                      

 



                           예금자보호법 적용제외대상 관련글 : http://blog.naver.com/mimi7292/120133809817


펀드의 종루, 펀드별 주식편입 비율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 및 가이시점의 기준가격, 운용수익률 등에 대해 설명을 잘 들으셔야 하며, 채권형 펀드와 혼합형 펀드가 각각의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것을 알아야 합니다. 본인이 가입한 펀드의 종류가 어떤형인지 분명히 알고, 가입한 펀드의 특징을 잘 알아야 합니다.


변액보험을 가입할 경우,
회사 및 홈페이지등에서 변액보험에 대한 공시사항을 확인해 보시고, 가입한 후에도 수시로 공시내용을 확인해보면서 내가 가입한 변액보험의 상태를 파악하고 계시면 좋을것입니다.


펀드변경절차, 펀드변경의 내용등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변액보험은 연12회에 한해 펀드를 변경할 수 있으니 가입한 회사에 변경의 필요성과 변경의 내용에 대해서 설명을 듣고 알고 있어야 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내가 가입하려는 보험사의 변액보험을 판매하는 직원이 변액보험을 담당해도 되는 정도 실력이 되는지 파악해보는것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변액보험은 운용실적에 대해 투자이익이 발생하므로 위험이 따르기는 하지만, 반대로 운용을 잘 하는 경우 아주 우수한 실적을 낼 수 있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양면성이 있지만, 아주 매력있는 상품이죠...

노후자금으로도 매력적인 변액보험, 변액연금.. 잘 알고 가입하면 더 큰 혜택으로 돌아올거라 생각됩니다.



<보험비교 및 무료재무설계광고>
스마트인스 바로가기 : 변액연금의 필요성, 변액연금, 재테크의 필수품 연금보험 알아보기

리더스리치 바로가기 : 종자돈1억모으기,노후자금 변액연금, 은퇴설계, 무료재무설계 받아보기



늘 좋은날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