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나누기/유용한 생활정보

건강보험공단/건강검진 받으셨어요? 꼭 받으세요~

반응형



건강보험공단/건강검진 받으셨어요? 꼭 받으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매년 건강검진을 실시하는데,
올해 해당되시는 분들 중 아직 건강검진을 받지 않으셨다면
서두르세요.  건강은 건강할때 지켜야 되는거 아시죠?



*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알아볼까요?

암검진  

국내 발병률이 높고 조기진단하여 발견되는 경우 치료할 수 있는 5대암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 위암(만 40세이상), 간암(만40세이상 고위험군), 대장암(만50세이상), 유방암(만 40세이상), 자궁경부암(만30세이상)


일반건강검진  

고혈압, 당뇨병, 신장질환, 이상지질혈증 등 생활습관성 질환의 조기발견과 치료, 생활습관 개선으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일반건강검진 대상 : 세대주인 지역가입자, 만 40세이상 지역세대원 및 직장피부양자, 직장가입자(매2년마다 1회. 단, 직장가입자 중 비사무직은 매년)


일반건강검진 검사항목 : 1차검진 -  혈액검사 등 21개항목.

                                   2차검진 - 3개질환 6개항목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생애전환기인 만 40세, 만 66세에 해당되는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각종 검사 및 건강위험평가
(뇌졸중, 심근경색,혈관성치매, 암 등)와 생활습관평가, 의사 상담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대상 : 만 40세, 만 66세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검사항목 : 만 40세 - B형간염 항원, 항체검사 등 24개 항목
                                            만 66세 - 골밀도 검사(여), 노인신체기능검사 등 24개 항목


영유아 건강검진  

우리나라의 모든 영유아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필수적인 검사와 보호자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대상 : 6세미만(60개월이하)의 영유아
영유아 건강검진 검사항목 : 신체계측 및 진찰, 발달평가 및 상담, 건강교육, 구강검진



건강보험 가입비교 바로가기 : 건강보험 비교, 무료견적, 의료실비보험, 어린이보험,실버보험등.. 보험비교가능(광고)


< 국가 암건진이란? >

* 보건복지부는 암의 조기발견으로 치료율을 높이고, 급격히 증가하는 암발생과 사망을 줄이기 위해 국가 암건진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국가 암건진 사업 대상자는 의료급여 수급권자와 건강보험 가입자로서 2011년도 검진대상자 중에서 보험료 부과기준 (2010년 11월)으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 검진대상 암종류는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의 5대 암이며, 국가암검진 대상자의 본인부담 10% 비용은 전액 국가와 지자체에서 부담합니다.

* 국가 암검진을 통하여 신규로 암 발견시 관할 보건소에 신청하시면 치료비의 일부를 지원해 드립니다.



 

암 건진의 필요성  


암을 극복하는 최선의 방법은 정기검진으로 조기에 암을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입니다.

 * 우리나라 3대 사망원인은 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으로 총 사망자의 47.8%를 차지하고 있으며 사망원인 1위가 '암'입니다.

* 암은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특이증상이 없을 수 있기 때문에, 아무런 증상이 없어도 정기적으로 암검진을 받아야만 합니다.

* 최근 들어 치료기술의 발전 등으로 암 환자의 5년 생존확률이 높아지고 있어, 암의 조기발견과 꾸준한 치료가 암을 극복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암 검진 주기  

 


 대상암
대상자  검진주기 검진방법 
 위암 만 40세 이상 남녀   2년  위내시경 또는
위장조영검사
 간암  만 40세이상 남녀 중
간암발생고위험군
1년  간초음파검사+혈청알파태아단백검사(혈액검사) 
 대장암  만 50세 이상 남녀 1년  분변잠혈반응검사(대변검사) 양성판정시 대장내시경 또는 대장이중조영 검사 

 유방암
 만 40세 이상 여성 2년  유방촬영(양측) 
 
자궁경부암
 만 30세 이상 여성 2년  자궁경부세포검사 
* 간암발생고위험군이란? - 간경변증이나 B형간염표면항원양성 또는 C형 간염바이러스 항체 양성으로 확인된자.




암보험비교해보기 :  건강할때 대비하는 암보험비교해보기, 실버보험,어린이보험, 건강보험,의료실비보험비교(광고)



대부분의암은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증상이 있어도 다른 질환과 구분이 잘 되지않습니다.
암의 증상은 어떤 증상으로 나타날까요?  5대암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5대암의 일반적인 증상> 

위암 : 속쓰림, 오심, 구토, 식욕부진, 체중감소, 조기포만감
간암 : 오른쪽 상복부의 덩어리, 둔한통증, 기본 간질환의 악화(황달, 복부팽만,갈색소변 등)
대장암 : 지속되는 설사, 변비, 가늘어진 대변, 대변에 피가 묻는 경우, 급격하거나 지속적인 복통
유방암 : 덩어리가 만져질때, 유두의 분비물, 유방 피부의 변화, 가슴이 붓거나 커지는 경우
자궁경부암 : 비정상적인 질 출혈, 냄새나는 분비물
                                                                                                   (출처 : 보건복지부)



부모님보험 비교하고 가입하기 :  암보험, 의료실비보험, 건강보험,정기보험, 부모님보험 비교해보기(광고)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기본적인 건강검진, 꼭 받으셔서 기본적인 건강 체크하시고,
늘 건강하게 생활합시다~~


늘 좋은날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