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나누기/보험 재무설계

알면 좋은 금융상식/저축과투자의 성격

일상에서 행복찾기 2011. 10. 19. 20:13




알면 좋은 금융상식/저축과투자의 성격



저축과 투자..
언뜻 생각하기에 둘다 비슷해서 같은 개념으로 해석해버릴수도 있겠습니다.
저축과 투자...  저축성상품과 투자성상품..

저축과 투자에 대해 간단하게 요약해볼게요.


단기 목적자금은 저축성상품으로,  장기 목적자금은 투자성 상품으로....





목돈마련을 위해 저축의 일환으로 시중은행에 정기적금을 가입합니다.
요즘은 적금이율이 겨우 4%를 받을까 말까 하더군요..

은행의 정기적금으로 연 4% 정기적금에 가입하면 세금을 공제하기전에는 원금대비 2.6%의 수익률을 얻을수 있고, 세금을 공제한 후는 2.2%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매월 납입하는 금액에 대한 연 이율을 월 단위로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첫째달에 납입한 금액은 12개월치의 이자를 받고, 둘째달은 11개월, 셋째달은 10개월치의 이자를 받습니다.  마지막달은 한달치에 해당하는 이자가 붙는 것이죠.

그래서 은행의 정기적금 상품은 단기자금목적에 적합합니다.


장기목적자금에는 복리성상품 또는 수익률이 따르는 상품을 골라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정기적금 상품은 단리로 운용되고, 최근에는 복리상품도 등장하기는 하지만,
위와 같은 이유로 적금은 단기자금 마련 용도로 적합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표적인 복리상품으로는 목돈이 있을 경우 많이 가입하는 정기예금이 있죠.

또 펀드는 원금에 이자나 배당의 금액이 합쳐져서 재투자 되는 형식이므로 복리성 상품이고,
투자원금대비 벌어들인 이익금의 비율인 수익률로 표시됩니다.





<관련글 보기>


 
리더스리치 [바로가기]  : 금융전반에 걸친 무료재무설계로 종자돈 모으기 도전하세요!!
(복리상품,종자돈모으기,맞벌이부부,직장인,사회초년생,연금 등..개인재무설계를 무료로 도와주는 재무설계광고링크임)



늘 좋은날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