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나누기/보험 재무설계

고령화시대 노후대책, 연금저축/보험/연금의 필요성

일상에서 행복찾기 2011. 3. 12. 21:33



고령화시대에
연금의 필요성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생활수준의 향상과 의료기술의 발달로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출산율 감소로 인해 우리나라는 매우 빠른 속도로 노령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65세 이상 노령인구비율이 2000년 7.2%로 노령화 사회(UN 기준 : 7%)에 진입한 후 2019년과 2026년에는 각각 고령사회(UN 기준 : 14%)와 초고령사회(UN기준 : 20%)로 진입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고령화사회→고령사회→초고령사회로의 이행기간이 각각 19년과 7년에 불과해 세계에서 유사한 사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국민연금자료참조)



<고령화사회(노인인구 비율 7%)>      
          구분        프랑스         독일           미국         일본       우리나라 
  고령사회(A)         115년        40년         71년          24년          19년 
 초고령사회(B)          41년        40년        15년         12년           7년 

 A : 고령화사회(노인인구 비율 7%)에서 고령사회(노인인구 비율 14%)로 진입하는데 걸린 기간
 B : 고령사회에서 초고령사회(노인인구 비율 20%)로 진입하는데 걸린 기간
                   





                          우리가족 보험비교 : 보장성보험, 의료실비보험 상담, 소득공제보험



급격한 고령사회가 되어가는 이유는 평균수명은 늘어난 반면,
신생아 출산율이 빠른 속도로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은 부양해야 할 노령인구가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2010년 현재 생산가능인구 6.6명이 1명의 노인을 부양하고 있지만 2026년에는 생산가능인구 3.2명이 1명의 노인을 부양해야하는 실정입니다.










오늘날에는 노년인구가 많아지고 산업화 사회, 핵가족 제도의 영향으로 노인을 존경의 대상으로 보다는 부양의 대상으로 부담스럽게 생각하는 시각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경제적인 어려움이 노인들에게 가장 해결이 어려운 문제로 나타나고 있으나 가족구조, 부양의식 변화 등으로 인해 사적부양의 역할은 축소되고 있습니다.



연금비교넷 ]  :  노후자금 연금가입, 젋을때 행복한 노후대책 마련하세요~~ 무료상담 받아보세요.



따라서 젊고 소득활동 능력이 있을 때 체계적으로 자신의 노후를 준비해야 하며  이런 맥락에서 연금은 꼭 필요한 노후대책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가난한 사람은 먹고살기 힘들어 노후준비를 하지 않게 되고,
젊은 사람들은 먼 훗날의  일이라 생각하고 노후준비를 미루고 있습니다. 


 노후 걱정을 많이 하면서도 노후를 준비하는 직장인은 10명 중 3명정도라고 합니다. 

 





사고나 질병은 누구에게나 예고 없이 다가옵니다.
특히 현대사회는 도시화, 산업화로 인해 교통사고나 산업재해 등 각종사고의 위험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위험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노후준비가 전혀 준비되진 않은 상태라면 무료재무설계를 통해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조건으로 전체적인 재무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 재테크,노후대책 등에 대한 무료재무설계 및 최적화 포트폴리오 무료제공
 [소득공제가능한 보험비교] :  소득공제 가능한 보험가입, 보험비교, 의료실비,건강보험, 무료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