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나누기/보험 재무설계

식당을 운영해 보고 느낀 자영업자의 재테크 방법

일상에서 행복찾기 2011. 3. 1. 12:47




신랑이 대기업에 다니다가
명예퇴직을 하고,


많은 사람들이 그러했듯,
작은 식당을 했었습니다.



사무직으로만 근무하다가,

전혀 모르는 분야에서 일을 하려니
조금 쉽게 생각한것이 프랜차이즈를 통한 개업이었죠.



식당을 5년정도 운영했는데, 절반의 성공이라 할까요?
2년반정도는 무지 잘 되는 편이어서 돈을 좀 벌었구요, 그후 2년 반은 내리막이었답니다.


그렇게 5년을 보내고 나니, 손에 남는건 ... 돈으로 계산하자면 본전이었습니다.

생활 자체를 손익을 따지자면 당연 손실이 크겠죠.
한참 크는 아이들과의 시간이 턱없이 부족했고, 쉬는날 제대로 쉬어보지 못하고 늘 일해야 했으며.. 하물며 명절때도 일을 했었답니다. 희한하게 식당이란곳이 명절때 더 바쁘더군요..

그렇게 5년을 보냈답니다.
2년전에 정리를 하고 지금은...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답니다.
남부럽지 않았던 대기업 과장에서 식당사장님으로 지금은 선생님...
참 다양하죠? ㅎㅎ

그때 식당을 하면서 좀더 구체적인 재무설계를 하지 못한것이 후회가 될때가 있답니다.
후회하지 않고 안정된 재테크를 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적어봅니다.
 
자영업자가 일반 직장인과 다른것은 본인의 돈을 가지고 사업을 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사업을 하다보면 도중에 갑자기 급하게 돈을 써야 할일이 있습니다.

특히 사업을 하는경우 돈이 모이면 사업의 규모를 크게 늘리고, 추가적으로 자금이계속 들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재테크를 할때 현금의 흐름이 유동적이어야 하며, 특히 월급을 받는 사람들과 다르게 퇴직금이나 퇴직연금이 없기 때문에 개인연금으로 자신의 노후를 준비해야 하며, 또한 매출이 크면 클수록 세금이 크게 나오기때문에 세금을 줄이는것또한 크다는 점이 일반 직장인의 재테크와 다릅니다.


정말 돈을 벌면 그만큼 투자를 하는것의 연속이더군요.
돈 들어갈 일이 늘 기다리고 있는듯 해요.







 
 
자영업자의 현금흐름은..

자영업자의 경우 대부분의 경우가 수입이 일정하지 못하고, 생각지도 못한 지출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어떤 일이든간에 성수기 비성수기가 존재하기 때문에 재테크를 함에 있어서 일정한 월급을 받는 직장인과 다릅니다.


직장인의 경우 각종 저축성 보험이나 펀드, 금융상품에 일정한 금액을 납입하는것이 가장 좋겠지만, 자영업자의 경우는 오히려 일시납이나 연납 혹은 3개월납 등이 오히려 유리합니다.

1년을 평균으로 계산했을때 평균적인 어느정도의 수익은 나오지만 월수익은 들쑥날쑥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죠.



또한 어떤 사업이든간에 고용자가 되어 사업을 하게 되는데, 이때 갑작스런 일로 매출의 저하가 옴으로써 직원들의 월급을 만들어야 하거나, 급하게 돈쓸일이 필요할 경우가 특히나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재테크를 할때도 현금의 유동성을 중요시하게 생각하고 나서 재테크를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늘 현금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운영자금의 경우 증권사의 CMA게좌를 이용하고,  저축기간에 따라 상호저축은행 고금리 예금이나 장기비과세 상품 적립식 펀드를 활용하는것도 좋습니다.

또한 항상 가지고 있는돈을 재테크에 투자하는것보다는 최소 3개월정도의 생활자금을 준비해두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운영하다보면 3개월정도의 생활자금을 여유로 둔다는것은 쉽지 않더군요.





자영업자의 재테크 & 자영업자의 재무설계

자영업자의 경우 확실히 직장인에 비해서 큰돈을 벌때가 많습니다.
장사가 잘 될때는 정말 힘들어도 신이 납니다.

하지만 그만큼 리스크가 크고 투자된 돈도 크겠죠.
사업의 자체가 직장인에 비해서 안정적이지 못한만큼 재테크에 있어서는 안정적인면을 추구하는것이 좋습니다.

퇴직금도 없고, 연금도 없기때문에 모든것을 스스로 준비해야 하는 자영업자로써는실적에따라 원금의 손상까지 있는 투자상품에는 직장인보다 더 큰 리스크로 다가오기 마련입니다.

일단 자영업자의 경우 자영업자의 재테크라기 보다는 있는돈을 어떻게 잘 관리할것인가?? 라는 자영업자의 재무설계가 더욱 어울릴지 모릅니다.

그만큼 현금의 흐름이나 자신의 노후등을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하고, 또 가지고 있는 자금의 규모도 크기 때문에 원활하게 자금을 흐름을 만들려고 하면 전문가가 필요한것이 사실입니다.

스스로 단기간의 재정계획을 세울수는 있겠지만, 장기적인 재정계획은 전문가와 상담하여 확신있는 재무관리를 하는것이 직장인에 비해서 더 필요합니다.



                                            각종 검사비까지 보장해주는 맞춤보험

자영업자의 세금줄이기

세금계산서나 거래처 경조사 등 증빙서류를 꼼꼼히 챙기는것이 중요합니다.

경조사비를 지출할 경우 특별한 증빙이 없기 때문에 청첩장이나 부고장을 보관해서 증빙자료를 쓰시면 됩니다.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특히 소득세와 부가가치세에 대한 신고의무를 소홀이 할경우 수익은 커녕 손실이 생겼는데도 세금을 내는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고도 잘해야 하고 연금저축보험이나 신용카드 등으로 소득공제를 받을수 있는데 꼭 한도로 받을수 있는 소득공제는 꼭 챙겨야 하겠습니다.

또한 영세사업자의 경우 간편장부를 작성하게 되면 종합소득세 신고시 연간 100만원 한도내에서 세금의 10%를 돌려받을수 있습니다.

또한 항상 지출을 할때마다 현금영수증을 이용해서 꼭 소득공제에 이용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세금을 줄일수 있는 만큼 소득과 지출 서류를 준비하고, 세금감면을 받을수 있는것들은 적극적으로 준비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자영업자의 노후설계

스스로 노후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직장인보다 더욱더 많은 개인연금을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국민연금에도 신경을써야 하며, 연 3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되는 연금저축보험은 필수입니다.

수입이 크건 작건 간에 충분한 준비가 안되있는 상태라면 수입의 15%정도는 노후에 준비를 해야 합니다.


자영업을 운영하다보면 중간에 큰돈을 쓸 일이 생기기 때문에 중도인출을 할수도 있고 보험료 납입을 중지할수 있는 유니버셜연금보험이 좋습니다.



리더스리치에서는 자영업자들만을 위한 무료 재무설계뿐 아니라 노후대책,재테크,은퇴설계,내집마련,연령대별재테크,목돈굴리기,목적자금마련,종자돈만들기,자녀교육자금마련,펀드투자설계,보험리모델링 등 가계금융과 관련하여 재무진단을 실시하고 포트폴리오 또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많은 도움을 받으시고 행복한 노후준비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 링크 ) : 무료재무설계,자영업자들을 위한 재무설계,목돈마련,노후대책,보험리모델링,목적자금마련, 연령대별재테크,목돈굴리기 상담,무료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