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나누기/유용한 생활정보

가계부를 써보자/가계부쓰기요령

반응형



가계부를 써보자/가계부쓰기요령



가계부를 쓰면 수입과 지출의 변화를 쉽계 파악하고,
무절제한 카드사용을 예방할 수 있으며, 절약하는 습관이
길러지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 앞날을 준비하는 안목도 키울 수 있어서 계획하는
삶을 준비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실실생활에서 가계부를 쓰기 위한 요령을 정리해볼까요?



* 가계부를 쓸때 너무 완벽하게 쓰려고 하지 마세요.
 






가계부를 쓰다가 중단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중간에 쓰기를 포기하는 이유는.. 가계부를 완벽하게 쓰려고 하는 이유때문일것입니다.  가계부는 기본적으로 정확해야 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것은 가계부를 쓰는 큰 흐름을 이어가는 것입니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이어가는 습관을 기르세요.




* 가계부를 쓰면서 가계부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세요.






가계부를 쓰다보면 돈을 어디에 썼는지 기억나지 않을때가 많습니다.  지갑의 돈과 가계부의 잔액이 맞지 않을때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엄청나게 큰 금액이 맞지 않을리는 없지 않겠습니까? 금액이 그리 크지 않다면 스트레스 받기보다는 부족액 얼마, 남는돈 얼마 라는 항목으로 기록하고 맞춰서 가계부를 쓰시면 됩니다.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 가계부라고 정해진 가계부에 쓸 필요는 없습니다. 내가 쓰기 편한 어디에 써도 상관없는거지요.






가계부는 매일 기록하는 것이 좋지만, 상황에 맞게 쓰시면 됩니다. 매일 쓸 수 없다면 며칠에 한번씩 정리해서 쓰면 되는거지요.  며칠에 한번 정리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때는 꼭 가계부가 아니라도 수첩이나 메모지에 미리 기록해 두었다가 나중에 가계부에 기록하면 되겠지요.  하지만, 너무 오랫동안 메모만으로 유지하면서 가계부를 멀리하신다면 중도에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겠지요. 



* 가계부를 쓰실때 종이가계부도 좋지만, 가계부프로그램을 이용하시는것도 아주 좋은방법입니다.






노트로 된 가계부는 영수증을 첨부할 수 있고 메모를 붙여둘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계산기를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죠.  수입과 지출을 결산하거나 분석하려면 계산하는데 좀 복잡하죠. 이럴때 가계부프로그램을 활용하면 계산하는데 훨씬 수월하고 편리하겠죠.  수입지출의 변화나 각종 통계,분석자료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편리함이 있어서 자료를 쉽게 파악하고 계획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가계부프로그램도 적극 활용해보세요.



* 가계부를 쓰면서 미리 예산을 작성해보세요.





가계부를 쓰면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비교기준이 있어야합니다.  매월 예산과 실제 지출내용을 비교해보세요.  예산을 정할때 현실성을 반영하여 절약목표를 세워야지 실천하기가 쉽습니다. 현실을 무시하는 예산수립은 의미가 없겠죠.



* 가계부에 선택적 지출을 표시해 두세요.





생활비를 지출하는데 필수지출과 선택적지출이 있습니다. 반드시 써야하는 지출과, 지금 당장 꼭 쓰지 않아도 되는 지출..  우리가 절약할 수 있는 지출은 꼭 쓰지 않아도 되는 선택적 지출입니다.  이 선택적 지출을 표시해두어 한달동안의 지출을 기록하면서 최대한 절약할 수 있는 금액을 파악해보세요.



* 가계부, 가족과 함께 써보세요.





생활비 절약목표는 가족모두가 함께 하는것이 좋습니다.  대화를 통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족 모두가 각자의 절약목표를 정하고  목표달성률이 가장 높은 사람에게 상을 주는 게임도 하면서, 즐겁게 절약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계부도 가족과 함께 써보세요.

가족모두가 대화를 많이하고 함께 협력해야 가능한 일이겠지요. 화목한 가정이 되는 방법인기도 하겠네요. ㅎㅎ



<관련글 보기>
 [재테크의기본가계부]중도에 포기하지 않는 가계부쓰기/가계부쓰기요령





개인재무설계무료상담[바로가기]: 가계부를 기초로 개인재무설계를 통하여 부자되는 노하우 배워보세요
종자돈1억만들기[바로가기] :  재무진단을 통한 종자돈1억만들기에 도전해보세요~





늘 좋은날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