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나누기/다이어트 건강

복부비만예방식습관/천천히 먹는 방법/빨리먹으면 과식한다

일상에서 행복찾기 2011. 9. 9. 06:30


 

복부비만예방식습관/천천히 먹는 방법/빨리먹으면 과식한다


많은 사람들이 뱃살, 복부비만으로 인해 
다이어트를 결심하는 계기가 많지 않나 생각됩니다.


뱃살빼는다이어트방법으로 

단기간다이어트, 다이어트약, 한방다이어트, 다이어트식품...등등...
너무 많은 다이어트방법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기간 다이어트나, 다이어트약, 한방다이어트, 다이어트식품 등등...
이런 여러가지 도움을 받아
뱃살빼는 다이어트를 시작해 보지만, 생각처럼 쉽게 되지를 않죠.

뱃살을 빼는 방법으로 식습관이 아주 중요합니다.

뱃살빼는방법, 복부비만예방다이어트... 

날마다  본인도 모르게 행해지는 식습관에서 다이어트에 방해가 되기도 하죠.
  
뱃살이 큰 고민거리인 뱃살빼는방법중에 식습관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뱃살, 복부비만이 되기쉬운 식습관 중에 가장 큰 적은 바로 '과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빨리 먹으면 과식한다.  



 




배가 고프면 고플수록 빨리 먹게 됩니다.

빨리먹게 되면 빨리먹을수록 뇌가 충분히 먹었다고 알려 주기 전에 더 많이 먹어 버리게 되죠.
그렇게 과도한 식욕과 '급하게 먹는 습관'이 복부비만과 체중과잉을 부추깁니다.

한 연구결과에서는 빨리 먹는 남성은 천천히 먹는 남성과 비교하여 과체중 성향이 약 2배정도라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먹는 속도를 늦추고 음식을 더 골고루 씹으면 과식을 막을 수 있을까요?

그렇습니다.

실험결과에 따르면 빨리 먹는 사람들에 비해, 천천히 골고루 씹어 먹은 사람들은 칼로리 섭취도 적고, 식사직후 뿐 아니라 1시간후에도 포만감을 느꼈다고 합니다.

이렇듯 심한 허기로 인해 빨리 먹는 것이 필요량 이상의 음식을 먹게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 음식을 먹을때 큰 덩어리보다 작은 덩어리로 떼어 먹었을때 더 적게 먹는다는 실험결과도 있습니다.  작은 크기로 떼어서 골고루 씹어먹으면 식사량이 자연스럽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시간을 들여 음식을 적절하게 음미하면,  더 적은 양의 음식으로 더 큰 즐거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과식으로 인해 뱃살빼는 다이어트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명심해야겠습니다.



 




천천히 먹는 방법  

 1. 식사 전에 너무 허기지지 말 것.

이것은 매우 중요하다. 배고플 때는 먹는 것을 조절하거나 음식을 음미하기가 몹시 어렵다.  고단백질, 저탄수화물 식단이 이 경우에 도움이 되겠지만, 건강에 좋은 간식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식욕을 조절하기 위해, 늦은 오후나 이른 저녁에 무언가(예를들면 견과류)를 먹어주어야 한다.

2.  포크나 스푼에 음식을 조금씩 뜰 것.

입 안으로 음식을 얼마나 많이 넣는지 신경 써라.
포크나 스푼에 음식을 쌓아 올린다면 다시 생각해 보길 바란다. 한입 분량을 적게 유지하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하라.

3.  골고루 씹을 것.

골고루 씹어 먹으면 소화에도 도움이 되고 먹는 속도를  늦춰준다.
삼키기전에 20번씩 씹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하라.  씹는동안 수저를 내려놓고, 완전히 씹어서 삼킬때까지 다시 집어 들지 않도록 하라.

4.  생각없이 먹지 말 것.

허기와 음식에 대한 기호 뿐 아니라 지루함, 스트레스, 습관 등으로 인해 먹을 것을 찾는다.
'의식하며' 먹는것이 실제로 도움이 된다. 뭔가를 먹을 때 아무생각없이  있으니까 먹고,
심심해서 먹고, 괜히 군것질거리를 찾고... 등등.. 무의식적으로 먹지 않도록 신경써야한다.

 

<과식을 피하기 위한 식습관 다이어트방법: 배고플때 장을 보지 마라>

식사전에 너무 허기지지 않도록 한다.
배고픈 상태로 마트나 편의점을 가게 되면 배고픔 때문에 과식을 피할 수가 없게 된다.
장을 보기에 가장 좋은 시간은, 식사 후나 충분히 간식을 먹은 후가 좋다.
배를 채우고 나면 장바구니에 건강에 좋은 음식들만 골라 담는 것이 훨씬 쉽겠죠.



 

한방해비원다이어트[광고링크] :  내몸에 가장 잘 맞는 체질요법 다이어트정보 무료상담
경희한방다이어트[광고링크] : 전문가 1:1 맞춤감량다이어트, 전문가의 개인별 체질진단 감량




늘 좋은날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