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나누기/유용한 생활정보

토마토의효능/토마토음식궁합/토마토조리법

반응형





토마토의효능/토마토음식궁합/토마토조리법



토마토의 효능에 대해서는 많이 알고 계시죠?

토마토가 다이어트식품으로도 좋고,
영양소가 풍부하여 건강식품으로도 아주 좋습니다.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는 어떤음식과 궁합이 잘 맞는지, 토마토의 음식궁합,
그리고 토마토조리법을 알아볼게요.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는 맛이 달고 시며, 조금 찬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마토는 옛부터 의사를 필요없게 만드는 채소로 알려질 정도로 비타민을 비롯하여 영양소가 가득합니다.

토마토는 지방대사를 촉진하므로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뇌동맥경화증에 의한 치매를 예방하며 신겨응분으로 긴장하거나 불안할 때 진정작용을 합니다.

또, 토마토에 가득한 펙틴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고, 루틴 성분은 비타민C에 작용하여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떨어뜨립니다. 또한 라이코펜 성분은 전립선암 발생위험을35%나 줄이는 예방효과가 있다고 하며, 피를 맑게 해주는 정혈 작용을 합니다.

토마토는 찬 성질이기 때문에 여름철 식욕이 떨어진 것을 개선하고 갈증을 해소해 줍니다.
또 소화를 돕고 간장 기능을 좋게 해 주며 피로를 빨리 회복시켜 줍니다.


    토마토의 약효 : 고혈압, 뇌동맥경화증, 신경안정, 전립선암, 피로회복

 


토마토의 음식궁합 알아보기  


                                                       토마토와 육류


 
토마토와 육류를 배합하면 궁합이 잘 맞습니다.  이는 토마토의 구연산이 육류의 느끼한 맛을 중화하고 육류를 부드럽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토마토와 양파



토마토와 양파를 배합하면 당질과 비타민 B1,B2,C 그리고 각종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토마토의 구연산과 양파의 유화알릴 성분이 배합되어 피로를 빨리 해소해 줍니다.  토마토와 양파의 이런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혈압을 조절하는 효능도 높여줍니다.



                                                        토마토와 딸기



토마토에는 칼륨이 많고 딸기에는 칼륨이 적기 때문에 토마토와 딸기는 궁합이 잘 맞는 식품입니다.  칼륨 성분이 많은 식품은 칼륨 배설능력이 약한 신장질환에는 제한해야 하는데 토마토와 딸기를 배합하면 이런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토마토는 칼륨이 적은 가지나 당근, 오이등과 배합하면 궁합이 잘 맞으며, 카륨 함량이 높은 포나나 바나나, 호박, 시금치, 상추 등과 배합하면 궁합이 맞지 않습니다.



                                                        토마토와 부추



토마토와 부추를 배합하면 자율신경이 자극되어 에너지 대사가 활발해집니다.
따라서 피부미용에 좋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이 두가지 식품을 함께 섭취하면 찬 성질의 토마토와 더운 성질의 부추가 배합되어 몸의 균형을 잡아줍니다.

 


토마토의 영양을 지키는 조리법과 섭취법  


 




 날것으로 먹거나 즙을 내어 먹으면 토마토의 영양 그대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 고기나 생선 등 기름기 있는 음식을 먹을 때 토마토를 곁들이면 소화를 촉진하고 위의 부담을 가볍게 하며 산성 식품을 중화하는 역할을 하므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tip. 토마토 먹을때 주의할 점.
토마토는 아토피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토마토의 초록색 씨가 가려움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이는 사과 껍질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아토피 소질이 있어 피부소양증과 천식,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나 비염이 있는 경우 주의해서 먹어야 한다.

 

<관련글 보기>



 늘 좋은날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