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감 나누기/문화 연예 공감

대화(대화를 망치는 세가지 습관)

반응형

대화(대화를 망치는 세가지 습관)

 

<대화를 망치는 3가지습관>

1. 어려운 말을 골라서 한다

2. 짧게 듣고 길게 말한다.

3. 했던 말을 자꾸 반복한다.

 

거꾸로 대화를 잘 하려면 반대로 하면 되겠네요~ ㅎㅎ

 

대화에 독이 되는 세가지습관이랍니다.

 

해독제는 나 자신과 대하하는것이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나랑 대화하는데 내가 모르는 어려운 말을 꺼낼리가 없고,

 

내가 말하고 내가 들으니 말하는 시간과 듣는 시간이 정확히 일치하고,

 

또한,

내가 나한테 하는 말이 반복되면 내 귀가 지겨워서라도 했던 얘기를 또 할리가 없기 때문이지요.

 

 

 

 

가끔은 홀로 사색하고 홀로 산책하고 홀로 여행하라..

사람들로부터 나를 떼어내면 대화할 사람은 나밖에 없다.

< 정철의 학교밖선생님365 중 100분토론 출연자들에게 들려주는말..>

 

맞는 말이네요.

가끔은 스스로와 대화를 해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