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나누기/세무회계정보

놓치기 쉬운 연말정산 공제<맞벌이부부 연말정산>






맞벌이부부는 공제대상 부양가족 선택 가능



맞벌이 부부는 부양하는
직계존속·직계비속·형제자매 등에 대해
부부 중 누가 공제받을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부부간 소득금액의 차이가 크다면,
소득이 높은 배우자가 부양가족에 대해 공제받아야 유리합니다.


직계존속·형제자매에는 장인·장모, 시부모 등 배우자의 직계존속 및 처남, 시누이 등 형제자매를 포함하며 직계존속은 주거의 형편에 따라 함께 거주하지 않아도 공제 가능하나, 형제자매는 함께 거주해야 합니다.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유의 사항>


① 다자녀 추가공제는 기본공제 받는 자녀수로만 계산하므로, 두 명인 자녀를 부부가 각각 기본공제 받은 경우 다자녀 추가공제 불가능합니다.


② 6세 이하 추가공제(1명당 100만원)는 기본공제를 누가 받는지 관계없이 부부 중 한 사람이 선택하여 공제 가능합니다.
 

③ 보장성보험의 계약자가 남편이고, 피보험자가 부부공동인 경우 남편이 보험료공제 가능합니다.
 

④ 본인이 맞벌이 배우자를 위해 지출한 의료비에 대해 본인이 의료비공제 가능합니다.(지출자가 의료비공제)
 

⑤ 부양가족의 교육비·의료비·신용카드 등 특별공제도 맞벌이 부부 중 부양가족을 기본공제 받는 사람이 공제 가능합니다.
 

⑥ 맞벌이 부부가 가족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결제자 기준이 아닌 사용자(명의자) 기준으로 신용카드공제 가능합니다.(남편의 카드에 가족카드로 아내가 발급받은경우, 아내의 가족카드는 남편이 아닌 아내가 신용카드 공제대상임)




(눈오는날에....)


요즘 맞벌이부부가 많은데,

보고 또 봐도 자주 헷갈려 하는 내용이어서 정리해 봅니다.

해당되신 분들 참고하세요~





 
 맞벌이부부 연말정산 보험료 공제 계약자 각각 가입하세요 ( 링크) :  무료 비교보험 싸이트, 보험비교해보기
 맞벌이부부 연말정산 연금공제 혜택보기 ( 링크 ) :  연금보험료 비교해보기, 연금알아보기, 연금비교싸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