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나누기/유용한 생활정보

알뜰하게 생활비 줄이는 방법/부자되는 생활습관 만들기

반응형

 

요즘 살기 힘드시죠? 

주위에서 심심치않게 들리는 소리입니다.

살기 힘들다는 소리..

직장인이나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나 수입이 일정한

사람들에게 하늘높은줄 모르고 올라가는 물가를

따라가기는 정말 버거울정도입니다.

 

알뜰하게 생활비 줄이는 방법..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생활비 아끼는 방법으로 무조건 모든 생활비를 무조건 줄인다기보다는 현명하고 알뜰하게 생활비를

줄이는 방법은 어떤방법이 있을까요?   알뜰하게 생활비 줄이는 방법을 한번 생각해볼까요?

 

 

 

 

 

 

 

 * 알뜰하게 생활비 줄이는 방법

현명하고 알뜰하게 생활비 줄이는 방법을 생각해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겠네요.

 

1. 체크카드 사용하기

저는 어지간하면 신용카드는 쓰지 않는답니다. 예전에는 신용카드를 썼지만, 지금은 왠만한 곳에서는 다 사용이 가능한 체크카드를 사용합니다. 바로바로 현금으로 결재하는 것도 똑같은 결과를 가져오면서도 신용카드 사용하는것보다 더 연말정산 혜택이 많은 체크카드를 사용합니다.  같은 금액이라도 더 현명한 소비라고 볼 수 있겠지요.

 

2. 대중교통이용하기

저희는 자동차를 거의 주말에 멀리 이동하는 경우에만 이용합니다.  평일에는 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가까운 거리는 무조건 걸어다닙니다.  운동도 되고 교통비도 절약되고, 기름값도 아끼고...

주말에도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동차를 사용하지 않는게 습관이 되었습니다. 우리집에서는 자동차가 푸대접을 받고 있죠.  요즘 기름값이 너무 비싸잖아요. ㅎㅎ

 

 

 

 

 

 

 

3. 도시락싸기

직장생활을 오래동안 하고 있는 저는,  처음에는 밥을 사먹다가.. 지금은 도시락은 싸서 가지고 다닙니다.  직원들과 휴게실에서 모여 점심먹는 즐거움도 느끼며, 점심시간마다 뭐 먹을까 고민하지 않아도 되고..  요즘 사먹는 밥값.. 너무 비쌉니다. 도시락 강추합니다!!

 

4.  외식보다는 집에서 푸짐하게~

저희는 외식을 자주 하지 않습니다. 맞벌이를 하기 때문에 가끔은 밥해먹기 귀찮기도 하고, 힘들때는 사먹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지만, 나가서 사먹는것을 싫어하기도 하고.. 또 나가서 먹고 오면 집에서 또 뭔가를 꼭 먹게 되더군요.. 그래서 어지간하면 집에서 해결합니다.

고기를 먹고 싶을때 푸짐하게 사서 집에서 구워먹습니다. 양도 많고 깔끔하기도 하고.. 시끄러운 식당보다는 편하고 좋은듯합니다.

 

 

 

 

 

5. 통신비 줄이기

저희가족 모두 휴대폰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은 초등학생들도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니는거 보면 통신비가 정말 무시못하겠단 생각이 듭니다. 무료통화로 주어지는 통화량을 제외하고는 유료통화는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문자나 무료메신저를 이용해서 통신비를 최대한 줄이고 있습니다.

 

6. 재래시장 이용하기

맞벌이를 하는 저는 주말을 이용해서 일주일동안 필요한 것들을 준비합니다.  주로 시댁근처에 있는 재래시장을 이용하곤하지요.. 마트가 깔금하고 편하기는 하지만, 비쌉니다.  재래시장에 가면 가격도 싸고 사람사는 즐거움도 느끼고.. 생활의 활력을 느끼고 오게 됩니다.

 

 

 

 

 

7.  너무 많은 모임은 자제하자.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모임이 참 많습니다.  친구모임, 회사동료모임, 취미활동,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각각의 친구들 모임등등...

너무 많은 모임을 자주 갖게 된다면 모임회비의 비중이 많아져서 부담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모두 필요한 모임이라면 횟수를 조절하는 방법으로 회비로 인한 부담을 줄여보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

 

 

 

 

 

 이 밖에도 여러가지 본인에게 해당되는 생활비를 줄일 수 있는 사항들이 많을 것입니다.  간단한 예로 기호식품줄이기도 해당이 되겠지요.   저는 커피를 참 좋아하는데... 하루에 마시는 커피를 반으로 줄여도 생활비줄이기에 많은 도움이 될듯합니다.

이처럼 본인의 상황에 맞는 생활비 줄이는 방법을 궁리하셔서 알뜰하고 현명하게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많은 생활비줄이는 방법을 알아보고 정리를 한다해도 실천하지 않으면 소용없는 일이겠지요.  돈을 모으고 싶어서 생활비를 줄이는 방법부터 실천해 나가려고 생각하셨다면, 꼭 실천하겠다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생활비 조금 줄여서 모아봐야 얼마나 되겠어라는 생각보다는, 적은 돈이지만 생활비를 줄여서 모은 돈을 어디에 쓸것인가 모아진 돈이 쓰여질곳이 정해진다면 생활비를 줄이는데 훨씬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생활비줄여서 모은 돈으로 꼭 이것을 해야지!! 하는 목표를 세우라는 것입니다.

생활비를 무작정 줄이기만 하는것보다는 이렇게 목표를 정하면 생활비 줄이기를 실천하는데 큰 도움이 되죠.  목표를 정하고 생활비줄이기를 위해 실천하는 일들이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단순하게 생활비를 아끼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꾸준함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목적에 맞게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서 장기적으로 꾸준하게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재무설계, 이렇듯 목표를 위한 꾸준함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 재무설계입니다.

 

 

 

알뜰하게 생활비 줄이는 방법과 무료재무설계 상담 받을 수 있는 곳

한국경제신문의 재무설계부문에 실린 리더스리치에서 생활비줄이기와 목돈마련을 위한 무료 재무설계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리더스리치는 매월 2,000명에 가까운 분들이 목돈모으기와 종자돈마련, 재테크에 관련하여 무료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하고 있는 재무설계센터입니다. 재무설계포트폴리오를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지만, 재무설계를 통해 목돈마련에 성공을 하고 싶다면 무료재무설계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리더스리치[링크] : 직장인재테크, 목돈모으기, 종자돈모으기등 무료재무설계 상담 받을 수 있는곳 

 

 

 부자되는 생활습관 만들기

 

알뜰하게 생활비를 줄이는 방법을 정리해보았는데요,

이렇게 생활속에서 작은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을 습관화하는 방법으로 부자되는 생활습관을 만들어가면 좋을듯합니다.  생활속에서 쓸데없이 낭비되는 지출을 줄이면서 꼭 필요한 지출만 할 수 있도록 현명하게 소비하는 습관을 들이는것은 하루아침에 되는 것은 아니며, 늘 생활속에서 습관화해야 되겠지요.

 

 

 

 

 

생활속에서 무시하지 못하는 지출금액중 한가지는 보험료가 아닐까요?

얼마전에 보험리모델링을 했습니다. 가족모두에게 각각 필요한 보험, 가입할때마다 다 필요해서 가입을 했는데, 모두 합쳐진 금액이 장난아니죠.

그래서 보험리모델링을 했습니다. 중복된 보장은 빼고, 부족한 부분은 추가하고... 보험리모델링을 하고 나니 왠지 보장이 든든해진 듯해서 뿌듯한마음이 들더군요.

꼭 필요하다고 해서 가입한 보험료, 한번쯤 리모델링이 필요할듯 합니다.

보험료 말고도 또 뭐가 있을까요?  각자의 생활속에서 잘 따져보면 분명히 줄일 수 있는 것들이 많을거라 생각됩니다.  학생들이 있는집은 교육비도 다시한번 따져봐야 할 항목이라고 보여지네요.

교육비지출로 허리가 휘는데 당장 접을 수 없다면 보험료라도 상담받아 보시는것도 좋을듯합니다.

일단 상담받아보면 어디서 어떻게 줄여야할지 파악이 되실겁니다.  보험리모델링이 필요하신분들을 위해 무료로 상담받을 수 있는 싸이트 링크걸어드립니다. 참고하세요.

 

무료로 보험리모델링 상담 받을 수 있는곳

리더스리치[링크] : 보험리모델링과 교육비에 관련한 재무설계에 대해 무료로 상담받을 수 있는곳

 

 

 

생활속에서 알뜰하게 생활비 줄이는 방법과 부자되는 생활습관 만들기를 위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머리속으로는 다 이해가 가고 아, 그렇게 하면 되겠다...싶은 내용들인데, 정작 실천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부자가 되고싶은 것은 많은 사람들의 소망일것입니다.  하지만, 생각만 있을 뿐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나 이해정도가 적어서 행동으로 실천하기 쉽지 않은분들이 많습니다.

자신의 투자성향이 어떤지, 현재 자신의 재무상황은 어떤지... 등등.. 자신의 재테크를 위한 환경을 파악해보지 않고 막연하게 돈벌고 싶다라고 생각하신분들... 먼저 자신의 재무상황을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재무등급을 알 수 있는 자세한 사항을 파악할 수 있도록 예시사항을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재무등급을 파악하고 싶으신분들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의 재무등급 알아보기[링크]

늘 좋은날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