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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전문상담사란? / 국가공인자격증 소비자전문상담사자격증 알아보기
소비자전문상담사란 ?
정보를 제공하며, 소비자 피해를 적절하게 해결함으로써 소비문화의 합리화 및 건전화에 기여하여
소비자 복지 향상을 유도하는 전문가를 소비자전문상담사라 합니다.
이 같은 업무를 수행하는 소비자상담전문가는 고객서비스차원에서 소비자들의 불만해소 통로로서의 역할수행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불만을 기업에 대한 신뢰로 바꾸어 놓을 수 있는 막강한 영향력을 갖춘 전문 지식과 직업관을 가진 전문가로서 기업, 행정기관, 민간소비단체 등에서 소비자상담업무를 담당합니다.
소비자전문상담사 도입배경
* 관련자격제도의 시행
- 2007년 3월 28일부터 "소비자기본법" 이 법률로 시행 (법률 제7988호)
- 사업자 및 사업자단체는 소비자 상담 기구를 설치, 운영하여야 하며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관련 자격이 있는자 등 전담직원을 고용, 배치하도록 적극 노력해야 한다.
- 사업자 및 사업자단체는 소비자 상담 기구를 설치, 운영하여야 하며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관련 자격이 있는자 등 전담직원을 고용, 배치하도록 적극 노력해야 한다.
*소비자집단분쟁 조정제도의 시행
- 소비자의 피해가 다수의 소비자에게 같거나 비슷한 유형으로 발생하는 경우
-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건에 대해 조정위원회에 일괄적인 분쟁조정 "집단분쟁조정"을 의뢰 및 신청이 가능
*소비자단체소송제도의 시행(2008.1.1)
- 소비자의 생명.신체 또는 재산에 대한 권익을 직접적으로 침해하고 그 침해가 계속 되는 경우
- 법원에 소비자권익침해행위의 금지.중치를 구하는 소송 "단체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
* 소비자집단 소송제도의 도입
- 집단소송제도는 피해자 일부가 승소할 경우 피해자 전체에게 손해를 배상해야 한다.
- 미국에서는 1938년부터 이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증권, 분식회계 등 일부 분야에도입이 되어있다.
- 최근에 발생했던 통신사의 고객정보 유출 및 식품 첨가물 등으로 다수의 피해자가 발생했으며
이에 수천명이 집단소송을 벌이고 있다.
소비자전문상담사의 필요성과 역할
* 소비자전문상담사의 필요성
- 현대사회에서 직면하고 있는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들(가정, 의료, 법률, 증권, 금융, 생명과 신체상의유해문제, 물품구매)에 대한 불만 등 모든 분야에서 소비자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 그러므로 소비자의 불만과 분쟁을 해소하고 소비자를 만족시킴으로 기업은 이익이 증대하고 나아가 복지사회를 실현할 수 있다. 여기서 분쟁해결의 제도적장치가 필요하게 되고, 소비자상담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 소비자전문상담사의 역할
- 소비자상담전문가는 기업체의 소비자상담 전담 부서, 콜 센터, 민간 소비자단체나 지방 소비자단체의 시, 군, 구청의 소비자상담실, 소비자 정보센터 등에서 소비자상담 침 피해구제는 물론 소비자교육, 소비자관련 정보제공 업무를 수행한다
소비자전문상담사의 전망과 관련 취업분야
* 전망
① 컴퓨터를 이용한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확산됨으로 인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언제든지 필요한 정보를 입수하고 필요한 제품을 앉아서 구매하는 시대가 되었다.
② 유통파괴, 가격파괴로 소비자의 구매가격이 하락하여 소비자이익이 더 커지게되었다.
③ 그 반대로 기업의 입장에서는 인터넷에서 저가격 판매공세에 유통업계의 변화가
초래되므로 제조업체나 서비스업체도 전략수정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④ 기업이나 국가가 지금까지는 소비자물만이나 피해보상 요구에 때마다 대응하는
소극적 활동으로 임해왔지만 앞으로는 소비자불만의 사전 예방적 소비자상담을 위한
방향으로 전략수정이 불가피하다.
⑤ 그러므로 소비자상담을 위한 전문인력이 다수 요구된다는 점에서 이를 전문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컨설팅 기관이 다수 설립되고 기업에서는 더욱 소비자상담실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소비자전문상담사가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은 더욱 증대될 것이다.
*관련직업분야
고객상담원, 소비자보호단체 관리자
① 컴퓨터를 이용한 전자상거래가 급속히 확산됨으로 인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언제든지 필요한 정보를 입수하고 필요한 제품을 앉아서 구매하는 시대가 되었다.
② 유통파괴, 가격파괴로 소비자의 구매가격이 하락하여 소비자이익이 더 커지게되었다.
③ 그 반대로 기업의 입장에서는 인터넷에서 저가격 판매공세에 유통업계의 변화가
초래되므로 제조업체나 서비스업체도 전략수정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④ 기업이나 국가가 지금까지는 소비자물만이나 피해보상 요구에 때마다 대응하는
소극적 활동으로 임해왔지만 앞으로는 소비자불만의 사전 예방적 소비자상담을 위한
방향으로 전략수정이 불가피하다.
⑤ 그러므로 소비자상담을 위한 전문인력이 다수 요구된다는 점에서 이를 전문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컨설팅 기관이 다수 설립되고 기업에서는 더욱 소비자상담실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소비자전문상담사가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은 더욱 증대될 것이다.
*관련직업분야
고객상담원, 소비자보호단체 관리자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시험구분 |
시험과목 | 합격기준 |
제1차 필기시험 |
ㆍ소비자 상담 및 피해구제 ㆍ소비자 관련법 ㆍ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ㆍ소비자와 시장 |
과목당 100점 만점에 |
제2차 필기시험 |
ㆍ소비자 상담 실무 | 60점 이상 |
*시험출제경향 및 기준
-소비자 불만 및 물품, 서비스 등의 구매, 사용방법 등을 상담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시장조사 및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늘 좋은날 돠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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