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나누기/유용한 생활정보

[CMA통장이용하기]알면돈이되는지식 CMA통장가입 / CMA통장 알고 이용하자

반응형



[CMA통장이용하기]알면돈이되는지식 CMA통장가입 / CMA통장 알고 이용하자



재테크에 관심을 갖고
돈모으는 방법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죠.

금융상품은 용어도 어렵고

꼼꼼함게 따져봐야 할 내용도 많습니다.

올바른 금융습관을 가지고 금융기관이 주는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는 잘 알아보고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알면 돈이 되는 지식,
요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CMA통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CMA, 제대로 알고 가입하세요.


                                       
                                          목돈마련에 관련된 재테크 정보 알아보기 [ 바로가기 ]



요즘 직장인들의  월급통장으로 많은 이용을 하고 있는 CMA통장,

시중은행 일반 통장보다 이자가 높아 재테크에 도움이 되는 통장이죠.

CMA는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가 결합된 종합자산관리계좌 통장을 말합니다.
시중은행의 입출금 통장과 비교했을때 보다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때문에 월급통장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죠.

투자상품에 따라 크게 RP형 CMA와 종금형 CMA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RP형 CMA는 환매조건부채권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증권사 대부분에서 취급합니다.
환매조건부채권은 일정한 기간이 자난후에 일정한 가격으로 도로 사들인다는 조건으로 판매하는 채권입니다.
단기간에 다시 사들이는 채권이기 때문에 국공채나 신용상태가 우수한 AA이상 등급의 은행채 등 신용등급이 좋은 채권만 취급합니다.

따라서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지만 국공채를 발행한 국가나 공기업, AA등급 은행체를 발행한 은행들이 망하지 않으면 원금에는 이상이 없겠죠. RP형 CMA는 고정금리를 받을 수 있거나, 차등 기간을 두어 금리를 받을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종금형CMA보다는 금리가 조금 높습니다.



둘째, 종금형 CMA는 기업어음이나 국공채에 투자되는 상품으로 RP형 CMA와는 달리 5천만원까지는 예금자보호가 됩니다.

실적배당형 상품으로 확정금리를 주지않고 실적에 따라 금리가 그때그때 다르죠. RP형 CMA보다 단기적으로는 금리가 비슷하거나 조금 낮지만, 차등기간을 길게 두었을때는 비슷하거나 조금 높습니다.  종금형 CMA는 보통 증권사에서는 판매하지 않ㄴ고 종금사에서 판매합니다.

CMA는 시중은행의 자유 입출금 통장처럼 수시입출금이 자유롭고, 계좌이체, 공과금납부 등의 은행업무도 가능합니다.
계좌와 연계된 은행을 이용하면 현금 출금 및 계좌이체 수수료가 무료인 경우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CMA 통장하나로 주식계좌부터 채권,발행어음, 수익증권,기업어음,양도성예금증서,뮤추얼펀드등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종합적인 자산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단 하루라도 CMA로 이자를 키우세요.



                                       통장쪼개기 방법 알아보기[ 바로가기 ]



CMA는 단돈 몇만원, 몇십만원이라도 매일매일 이자가 나온다는것과 금리가 높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예치기간에 따라 따르지만, 일반 은행의 입출금식 금융상품과 비교해보면 확실하게 금리가 높습니다. 직장인의 경우 월급통장을 CMA로 만들고 단기적으로 활용하게 되면 , 그 단기간이라도 이자를 챙길수가 있는것이죠.

월급통장으로 CMA를 개설하고 신용카드 결제통장, 저축, 보험 등등 이체해야할 금액들을 결제일까지의 기간을 잘  활용하면 그 짧은 기간동안에도 이자를 챙길 수 있습니다.
이때 CMA통장의 효과를 더 누리려면 월급날과 카드나 기타 결제해야할 내용의 결제일등을 반드시 떨어뜨려 놓으세요. 하루하루 이자가 붙는데 돈이 들어오자마자 빠져나가면 이자는 포기해야겠죠.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므로 월급외의 단기자금을 CMA에 넣어두는것이 일반은행 입출금통장에 넣어두는 것보다 훨씬 유리합니다.


CMA통장은 가까운 증권사에 방문해서 개설할 수 있습니다.
은행거래실적을 유지하고, 혹시 나중에 사용할지도 모를 대출을 위해서라도 CMA통장은 은행과 연계계좌을 개설하는것이 좋습니다.  연계계좌를 사용할 경우 공휴일이나 영업시간 외에도 현금입출금기의 출금수수료등이 부과되지 않는 혜택도 있답니다.




Tip -->알아두면 좋은 금융지식

*머니마켓펀드(MMF : Monet Market Fund)

공사채를 중심으로 투자하는 투자신탁의 일종이다.
증권사가 고객의 돈을 모아 펀드를 구성한 다음 5년 만기 이내의 국채증권, 1년만기 이내의 지방채증권, 특수채증권, 사채권, 기업어음, 어음, 6개월 만기 이내의 양도성예금증서 등의 단기금융상품에 주로 투자한다. 그래서 얻은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만기 30일이내의 초단기 금융상품으로 수시입출금이 가능하다.

안전성이 높은 상품에 운용하기 때문에 다른 종류의 펀드보다는 평균 수익률이 낮은 편이지만, 꾸준히 수익을 내며,원금손실의 경우는 드물다. 하지만, 펀드상품이므로 예금자보호는 되지 않는다.



*수시입출금식 예금(MMDA : Money Market Deposit Account)

금융기관이 취급하는 수시입출식 저축성 예금으로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5천만원한도내에서 보호를 받을 수 있다.

수입츨금이 가능하다는 면에서 MMF와 같지만, 예치기간, 금액에 따라 금리가 차등 적용되고, 확정금리라는 면에서 운용실적에 따라 수익이 변동되는 MMF와 다르다.

MMDA는 통상 일반 저축예금보다 금리가 높으나, 은행에 따라 500만원미만의 소액이거나 예치기간이 7일 미만이면 이자가 일반 저축예금보다 낮거나 발생하지 않을수도 있다.







                                          
                                                종자돈 1억 모으기 방법 알아보기 [바로가기]




재테크에 관심은 많으나 잘 모르시는분, 힘들게 모은돈 잘 굴려서 목돈 만들고 싶은데 힘드신분,
금융생활의 궁금한점을 전반적으로 상담해주는 재무설계에 대하여 무료상담을 신청해서 받아보시면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재테크에 관심 많으신 분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재테크에 관련된 정보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리더스리치[ 클릭] : 연령대별재테크 정보관련 무료상담, 목돈마련, 종자돈모으기, 주택마련자금
보험비교몰 [ 클릭] : 보험리모델링,보험비교상담,의료실비보험,종신보험,정기보험,연금보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