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나누기/유용한 생활정보

주부 재테크 적금/ 돈모으기/ 금융상품 성공적으로 선택하기

반응형




주부들을 위한 재테크,
오늘은 돈을 잘 모으기(?) 위한
금융상품 성공적으로 선택하기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돈을 모은다는건 재테크의 가장 기본이 되는 일인데..
금융상품의 선택은 매우 중요한 재테크이므로,
돈을 안전하게 잘 모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짚어볼까 합니다.


저축상품은,
취급 금융기관도 많고 상품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금융상품을 골라야 할지도 힘들정도입니다.
 
저축의 목적이나 기간, 더불어 부가적인 서비스의 내용 등 현실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자신의 형편과 사정에 따라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저축의 목적에 맞게 설계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저축상품을 선택할때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은 바로 저축의 목적을 미리 결정하는 일입니다.

이유는,
목적에 따라 선택해야 하는 금융상품의 종류가 달라져야 하고,
또한 목적이 없는 돈 모으기(?)는 중도에 해지하거나 그만 둘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죠.

수 많은 금융상품 가운데 단기적으론 어떤 상품이 유리하고
장기적으론 어떤 상품이 적합한지 일일이 금융상품을 전부 알아보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죠.~~


금융상품이 넘쳐나고 있지만...
정작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고 있는 상품은 한정되어 있죠.

돈을 잘 모으려면,
자신의 목적에 맞게 저축상품을 선택하여 중도에 그만두는 일이 없어야 겠죠.

 


저축기간을 사전에 설정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별 생각없이 높은 금리를 주는 장기상품에 맡겼다가 만기 전에 중도해지 하게 되면 중도해지 수수료를 내거나, 또는 당초 금리보다 낮은 중도해지이율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세금 우대통장이나  신탁상품의 경우 최소한 1년 이상 거래를 해야만 중도환매 수수료나 세금추징 등의 불이익을 받지 않죠.

저축기간을 확정하기 어렵다면 일단 단기상품에 가입한 뒤, 여유를 가지고 저축기간을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세금우대상품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금융상품의 이자 또는 배당소득에 대해 납세하는 금액은 무려 15.4%(주민세포함)나 됩니다.
 
저축장려를 위해 일부 저축상품에 대해 세금을 전혀 물리지 않거나,또는 일반 세율보다 낮은 세율을 적용하는 금융상품이 있습니다.

혹은, 저축액의 일부를 종합소득신고시 과세대상에서 공제해주기도 하죠.
따라서 저축을 계획할 때 세금우대상품을 우선 고려하는것이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요즘은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연금상품이 많으므로 특히 주의깊게 살펴보고 장기적인 저축인 만큼 계획을 철저하게 잘 세워야 합니다.




비과세 저축상품은??


비과세 저축상품은,
이자소득에 대한 일체의 세금이 면제되고 상품에 따라서는 연간 종합소득 신고시 소득공제까지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으로는 장기주택마련저축, 장기저축성보험 등을...예로 들 수 있는데, 장기주택마련 저축의 경우에는 일정요건만 되면 소득공제혜택도 주어지게 됩니다.

 
단,
금융기관이 다르다고 같은 종류의 상품을 중복가입할 수는 없습니다.
요즘은 각 금융기관마다  1인당 세금 한도를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담당자와 상담시 체크해 보면 중복가입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금리상승이 예상된다면?? 변동금리 상품도 눈여겨봐야 합니다.


 
변동금리 상품은 사전에 약정된 금리가 적용되는 일반정기예금과 달리 3개월,6개월마다 주기적으로 새로운 금리가 적용되어 시장의 실세금리를 반영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금리 상승이 예상되는 경우라면 변동금리 상품도 고려할 필요가 있고,
잘 선택할 경우 금리상승에 따른 상당한 이득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금리가 새롭게 변동할 때마다 발생한 이자를 복리로 계산하므로 단리로 계산되는 일반정기예금보다 유리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시기를 잘못 선택하게 되면 약정된 금리의 정기예금보다 적은 이율을 적용받게 되는 경우도 있겠죠.


 



4개의 통장으로 자동 재투자 시스템을 만드세요.~~







저축을 시작하지만,
대게는 석달도 못가 계획이 무산되는 경우가 많고 결국  해약해서 써버리는 경우를 많이 봐왔습니다. 요즘처럼 경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그러한 일들이 비일비재 하고 일어나죠.

이러한 충동을 없애고, 끝까지 목돈 마련 등의 계획을 지켜가기 위해서는 4개의 통장을 활용해 자동 재투자 시스템을 이용하면 효과적입니다. 그렇다면 4개의 통장과 자동재투자란 무었일까요?

1)수입통장, 2)투자통장, 3)비상자금 통장, 4) 소비통장을 각각 자동적으로 연동되게 만들어 흘러가는 시스템을 말하는데요, 4개의 통장이란 책의 내용에서 간단하게 그 내용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급여는 급여통장으로 이체시킨다.
  • 급여통장에서 고정적인 자동이체가 이루어진다.(가능한 자동이체 날짜를 동일하게)
  • 급여통장에서 소비통장으로 일정금액을 이체시킨다.
  • 급여통장 잔액 전체를 투자 통장으로 이체시킨다.(더이상 나갈 돈이 없으므로 다음 급여일자까지 잔액을 0으로)
  • 소비통장을 통해 소비하되, 돈이 남으면 투자통장으로 이체시킨다.
  • 여유자금 통장은 일정금액(월 평균 소비금액의 3배수준)을 유지시킨다.
  • 투자통장에서 자신이 투자하는 계좌로 이체시킨다.
  • 맞벌이의 경우 각자 4개의 통장을 유지할 수도 있고 4개의 통장을 나눠서 관리할 수도 있다.


여기서 강조하는건 성실한 저축을 얘기하는 부분입니다.
위 내용의 경우 본인이 직접 체험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주고 있으므로 재테크에 관심이 있다면 추천하고 싶군요.( 참고자료:4개의통장)

 


 재테크의 기본은 종자돈 모으기라는 말이 있듯이, 작은 돈이라도 차근차근 계획적으로 모으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생각보다 큰 자금을 만들게 되죠.

또한,
그렇게 만든 자금을 현명하게 투자한다면 그것이 바로 재테크가 되는겁니다.

재테크 별거 있나요?

작은돈이라도 성실하게 저축하고 일확천금 노리는 어리석은 투자만 아니라면 누구든지
할 수 있는게 재테크가 아닐까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 링크 )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 목돈마련등 금융관련분야 무료재무설계 상담

              

          좋은날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