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나누기/유용한 생활정보

토마토/토마토고르기/토마토손질/토마토보관법

반응형



토마토/토마토고르기/토마토손질/토마토보관법


토마토는  누구나 즐겨먹는 다이어트식품으로도
인기가 많은 채소입니다.
토마토는 채소로 분류된다는군요..

토마토는 언제 먹는것이 좋으며, 
토마토 고르는법, 토마토손질법, 토마토보관법, 토마토의 영양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영양이 높은 제철 토마토  

 요즘은 제철이란 말이 무색할 정도로 사계절 내내 채소나 과일을 먹을 수 있습니다.
토마토 역시 예외가 아니죠. 사계절 내내 먹을 수 있지만, 그래도 제철인 7~8월에 열매를 맺은 여름
토마토에 비타민 C가 가장 많이 들어 있습니다.







토마토 고르는 방법  

토마토는 껍질에 탄력이 있어 탱탱하고,
광택이 있으면서 만졌을때 묵직하고 단단한 것이 싱싱한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색이 고르고, 둥근것이 좋으며 꼭지가 시들지 않은 것을 고르는것이 좋습니다.








토마토의 영양  

 토마토에는 β-카로틴, 비타민C는 물론 비타민A, B1,B2,니토틴산 및 비타민 P의 일종인 루틴이 들어있다.  특히 비타민 P는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어 성인병 예방에 좋은 채소입니다.

또한 토마토의 빨간색을 만드는 색소는 라이코펜으로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입니다.
이 성분은 인체의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성분으로 세포 노화를 막고 면역력이 약해
지면서 생기는 여러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는 간기능을 보호하고, 노화방지에 타월한 효과를 지닌 유용한 채소입니다.





토마토 손질법  

 토마토는 흐르는 물에 씻어 껍질째 먹을 수 있는 채소로 특별한 손질법이 필요없죠.
가열해서 조리할 경우 꼭지를 제거한 후 토마토 위부분에 열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낸 후 끓는 물에 담갔다가 건지면 껍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 보관법  

 빨갛게 익은 토마토는 냉장 보관하고 약간 푸른색이 남아 있는것은 상온에서 익힌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토마토 소스를 만들거나 음식에 넣어 조리할 거라면 완전히 익은 토마토를 구입한 다음 냉동 보관했다가 조리할 때마다 꺼내 사용하면 좋습니다.

토마토는 상온에서 보관할때 신문지로 싸서 보관하면 오래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tip . 토마토 궁금증 : 토마토를 설탕이나 꿀에 찍어 먹어도 될까?

 - 다른 과일에 비해 당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토마토를 먹을때 흔히 설탕을 뿌려먹거나 꿀을 얹어 먹는다.  하지만 토마토와 설탕은 궁합이 맞지 않는다.  토마토의 비타민 B는 당분대사를 원활히 해 주는데 설탕이 이 대사 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먹거나 토마토 주스에 설탕이나 꿀 등을 넣은 먹는 것은 좋지않다.

 

<관련글 보기>



 
늘 좋은날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