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나누기/유용한 생활정보

맞벌이부부 연말정산노하우/맞벌이부부 세테크전략

반응형

맞벌이부부 연말정산노하우/맞벌이부부 세테크전략

 

맞벌이부부의 경우 연말정산을 할때에도 신경을 많이 써야하는데..

어느쪽으로 몰아주기를 해야 조금이라도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인지.. 머리아픕니다.

오늘은 2013년 맞벌이부부연말정산 시 도움이 될 만한 세테크전략을 알아봅니다.

 

 

 

 

# 맞벌이부부 연말정산노하우

연말정산시 맞벌이부부란, 부부가 모두 근로소득금액이 100만원을 초과하는 근로자인 부부(총급여 500만원초과)

<2013년 맞벌이부부 공제항목>

 공제항목

맞벌이 배우자 

배우자 외 부양가족 

 기본공제

근로소득금액 100만원을 초과하는 맞벌이부부는 서로에 대해 기본공제가 안됩니다. 

직계존속, 직계비속, 형제자매(배우자포함) 등을 부양하는 경우 부부중 1인이 공제가능. 다만, 맞벌이부부 각각 공제불가능함.

 추가공제

기본공제 대상이 아닌 배우자는 추가공제가 안됩니다. 

부양가족에 대해 기본공제를 신청한 근로자가 추가공제를 적용받음(6세이하자 공제제외) 

 6세이하자 공제

근로자 본인이 자녀를 기본공제를 신청하더라도 배우자가 6세이하자 공제를 할 수 있습니다.(단, 부부 중 1명만 공제해야함) 

 다자녀 추가공제

기본공제를 받는 자녀가 2명일때 부부가 각각 1명씩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 다자녀추가공제는 부부 모두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보험료공제

본인이 계약자이며 피보험자가 배우자인 경우 서로 기본공제 대상자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부부 모두 공제할 수 없습니다.

단, 근로자 본인이 계약자이고 피보험자가 부부공동인 보장성보험의 보험료는 근로자 본인이 공제 가능합니다.

본인이 기본공제 받는 자녀의 보험료를 배우자가 지급하는 경우 부부 모두 보험료공제는 안됩니다.

 의료비공제

소득이 있는 배우자를 위하여 지출한 의료비는 지출한 본인이 공제 가능합니다. 

부부 중 부양가족을 기본공제 받는 근로자가 부양가족을 위해 지출한 금액 공제

 교육비공제

본인이 배우자를 위하여 지출한 교육비는 공제가 안됩니다. 

 기부금공제

본인이 지출한 기부금은 배우자가 공제하면 안됩니다. 

부양가족을 기본공제 받는 근로자가 해당 부양가족이 지출한 기부금 공제 

 신용카드공제

가족카드를 사용한 맞벌이 부부는 카드 사용자기준으로 각각 공제합니다.(결제자 기준이 아닙니다) 

부양가족을 기본공제 받는 근로자가 해당 부양가족의 신용카드 사용금액 공제 

 

 

 

 

맞벌이부부의 연말정산을 하면서 부양가족공제가능한 소득공제 항목을 알아보았습니다.

맞벌이부부연말정을 하면서 부양가족 공제 등을 누가 받는 것이 유리할까요?

 

* 일반적인 경우 부부 중 종합소득 과세표준이 많은 쪽이 유리합니다.

단, 종합소득세는 누진세율을 적용하는 구조이므로 부부가 종합소득 과세표준이 비슷하거나 한계세율 근처에

있는경우 인적공제를 적절하게 배분하는 경우 절세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 특별공제 중 최저사용금액 조건이 있는 의료비(총급여액 3%이상),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총급여액 25%이상)

의 경우 종합소득이 적은 배우자가 지출할 경우 절세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 맞벌이부부 세테크전략

 

맞벌이부부의 연말정산은 각각의 근로소득금액이 다르므로 부양가족공제와 각 특별공제 등 각 공제항목을

어느쪽으로 공제 받을지를 미리 계산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맞벌이부부의 경우 소득이 맞아지면 부부가

함께 세금을 추가로 납부하게 되는 경우도 많으므로, 꼼꼼하게 챙겨서 따져보아야 소득공제혜택을 받으실

수 있을것입니다.

 

맞벌이부부의 경우 연말정산을 비롯해서 둘이서 번 돈을 어떻게 관리해서 잘 굴리느냐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혼자서 하기 힘든, 부부가 머리를 맞대도 맞벌이부부가 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을 잘 모르시는분들을 위해

맞벌이부부 돈모으기, 맞벌이부부 세테크전략에 대해 전문가에게 무료로 상담받을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한국재무설계센터에서는 맞벌이부부를 위한 재테크방법, 연말정산시 필요한 소득공제 가능한 금융상품정보,

노후자금, 내집마련, 자녀교육비마련 등등.. 맞벌이부부에게 필요한 정보를 무료로 친절하게 상담 받을 수

있으니 한국재무설계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상담신청하셔서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한국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맞벌이부부 재테크방법, 돈모으기, 절세방법 등 무료상담신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