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나누기/유용한 생활정보

연말정산환급금받는법/제대로알고받아보자

반응형

2012귀속 연말정산환급금받는법/제대로알고받아보자

 

연말정산을 준비해야하는 시기입니다. 올해는 연말정산때 세금폭탄을 받을거라는 뉴스가 나오기도 하더군요.

국세청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는 1월15일부터 제공을 한다고 합니다. 연말정산소득공제내용을 제대로 파악하고

제대로 준비해서 연말정산환급금을 챙겨봅시다.

 

연말정산환급금을 받기위해 준비해야하는 소득공제항목중 인정공제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오늘은, 연말정산소득공제항목중 인적공제와 연금보험료공제에 대한 내용인데요,

인적공제내용은 연말정산환급금을 받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소득공제항목입니다.

 

 

 

 

 

 

2012 귀속 연말정산환급금받는법

 

1. 인적공제 기본공제

연말정산소득공제 항목중 인적공제는 기본공제로 1명당 150만원을 공제합니다.

기본공제대상자의 공제요건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본인공제 : 본인의 소득과 나이에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기본공제대상입니다. 150만원공제합니다.

배우자공제 : 나이에는 상관이 없지만 소득은 상관이 있습니다. 연간소득금액 100만원이하여야만 배우자공제 가능합니다.

직계존속 : 만 60세이상이어야하고, 연간소득금액 100만원이하여야 합니다.

형제자매 : 만 20세이하, 만 60세이상이어야 하며, 연간소득금액 100만원이하여야 소득공제가능합니다.

직계비속 : 만20세이하여야하며, 연간소득금액 100만원이하여야합니다. 직계비속은 입양자를 포함합니다.

위탁아동 : 위탁아동의 소득공제는 만 18세미만이어야합니다.

수급자 : 나이에는 상관이 없지만, 연간소득금액 100만원 이하여야합니다.

 

공통적으로 연간소득금액합계액 100만원이하는 근로소득, 사업소득, 양도소득, 퇴직소득금액을 합산한 금액이며,

장애인의 경우는 나이요건에 적용하지 않습니다.

 

 

 

연말정산환급금받는법/제대로알고받아보자

 

 

 

2. 인적공제 추가공제

연말정산환급금받는방법중 소득공제 항목중 인적공제의 추가공제는 아주 큰 효과가 있습니다.

인적공제의 추가공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로우대 : 기본공제대상자중에서 만 70세이상이면 추가공제가 가능하며, 1명당 100만원을 추가로 공제받습니다.

장애인 : 기본공제대상자중 장애인이 있을경우 나이에 상관없이 1명당 200만원을 추가로 공제받습니다.

부녀자 : 배우자가 있는 여성근로자이거나, 기본공제대상자가 있는 여성근로자로서 세대주인경우 추가로 50만원공제

6세이하 : 만 6세이하 자녀,입양자,위탁아동이 있을경우 1명당 100만원을 추가로 공제가능합니다.

              (본인이 6세이하 추가공제를 받지 않을경우 배우자가 공제가능합니다)

출산,입양자 : 기본공제대상자로서 해당연도에 출생한 직계비속과 입양신고한 입양자가 있으면 1명당 200만원공제

 

연말정산환급을 받기위한 방법으로 기본공제만 잘 챙겨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경로우대공제, 장애인공제등은 많이 챙기시는데, 부녀자공제, 6세이하, 출산입양자공제등은 실제로 많이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는지 확인하시고 꼭 챙기셔야 연말정산환급금받는데에 도움이 될듯합니다.

 

 

 

 

 

 

3. 인적공제 다자녀추가공제

출산장려를 위한 연말정산 인적공제로 다자녀추가공제가 있습니다.

2012년귀속 연말정산에는 기본공제대상자녀가 2명 이상인경우 공제가능합니다.

다자녀추가공제 : 2명 100만원 , 3명 300만원. 4명 500만원공제

                       계산예 :  100만원 + (기본공제대상 자녀수 -2  ) x 200만원

 

 

 

2012 귀속 연말정산환급금받는법

 

연금보험료공제

연말정산소득공제에서 톡톡히 혜택을 보는 것중 하나죠, 바로 연금보험료공제입니다.

국민연금을 비롯한 개인연금에 이르기까지 소득공제효과가 아주 큽니다.

 

국민연금보험료공제 : 근로자본인이 납입한 국민연금보험료는 전액 공제가능합니다.

기타연금보험료공제 : 근로자본인이 공무원연금법 등에 따라 부담한 기여금, 부담금은 전액공제가능합니다.

퇴직연금소득공제 : 근로자가 부담하는 퇴직연금부담금은 공제가 가능하지만, 연금저축소득공제와 합하여

                           연 400만원 한도로 공제가능합니다. 꼭 확인하고 공제받으셔야합니다.

 

 

 

연말정산환급금받는법/제대로알고받아보자

 

 

 

오늘은 연말정산환급금을 받는법으로 소득공제항목인 인적공제와 연금보험료공제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매년 연말정산시기만 되면 남들은 연말정산환급금을 받아가는데, 난 왜 세금을 내야하는거냐고... 속상해하고

따지는분들도 많더라구요. 기본적인 공제요건을 잘 챙기신다면 세금을 오히려 더 내는 불이익은 없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소득이 발생한것에 대해서 정당한 세금을 납부해야하는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공제대상이 되는 요건이 있는데도

본인의 챙기지 못해 공제받지 못한다면... 남을 탓해서는 안되겠지요.

2012연말정산 소득공제 꼼꼼하게 챙기셔서 연말정산환급금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연초가 되면 늘 계획하듯이 올해는 돈을 좀 모아봐야지... 하시는분들 많으시죠?

새해가 되어서 다짐했던 계획들 연말까지 꾸준하게 잘 지키시는 편이신가요?  돈을 모으는일도 꾸준함이 진리인듯합니다.

본인의 의지대로 실천하기 힘드시다면 재테크 전문가의 지속적인 도움을 받아보시는것도 좋을듯합니다.

 

아직, 재테크정보에 능통하지 않지만, 그래도 난 꾸준하게 돈을 모아 종자돈을 마련하고 싶다..라고 생각하시는분들..

생각만 하지 마시고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환급금받는법/제대로알고받아보자

 

 

한국재무설계센터에서는 2013년을  서민들을 위한 무료재무설계를 통해 부자되기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매월 3,000~4,000명의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한국재무설계센터에서 본인에게 맞는 무료재무설계를 통해

체계적이고 알찬 계획을 실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보시길 바랍니다.

 

추천 : 한국재무설계센터 무료재무설계 상담신청 바로가기 [링크]

사회초년생, 직장인재테크, 연말정산소득공제, 종자돈만들기등 서민들을 위한 무료재무설계상담 및 포트폴리오무료제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