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나누기/유용한 생활정보

빚부터 갚아야 할까.. 적금을 들어야할까??

반응형

빚부터 갚아야 할까.. 적금을 들어야할까??

 

빚이 있는 경우..

빚을 먼저 갚아야 할지..

아니면 빚이 있더라고 조금의 여유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적금을 들어서 나중에 한꺼번에 갚아야할지..

참 애매하고 결정하기 어려운 상황이 있죠..

 

돈이 많아서 빚을 다 갚고 , 여유있게 적금을 들 수 있다면 고민하지 않아도 되겠지만,

빠듯한 생활속에서 둘다 해야할때.. 빚부터 갚아야할까요? 적금부터 들어야 할까요?

 

매일매일 핸폰에 메일에 대출광고 많이들 받고 계시죠?

대부업부터 시작해서 저축은행.. 신용대출, 학자금대출... 주택자금대출 등등...

빠듯한 현실속에서 빚없이 사는 것만으로도 정말 부자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요즘 재테크에 관심갖는 만큼,  빚을 안고 계신분들은 빚테크에도 관심을 갖고 신경을 써야할 것입니다.

재테크 못지 않게 빚테크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신중하게 관리해야 하루라도  빨리 빚을 갚을 수 있을것입니다.

그렇다면, 빚을 빨리 갚기 위한 원칙을 정리해볼까요?

 

 

 

 

 

 

 

 

빚을 빨리 갚기 위한 원칙!

 

1. 지금 내가 안고 있는 빚.. 대출현황과 대출이자를 확인하자.

내가 어디에 얼마의 빚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어느 금융기관에 대출금액은 얼마이고, 대출이자율과 대출만기일 등 자신의 채무내역을 확인하고,

꼼꼼하게 관리하면서 현재 소득으로 채무를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지를 항상 체크하며 알고 있어야겠습니다.

 

 

 

 

 

 


 2. 대출금 상환의 우선순위를 정하자.

내가 어느 기관에 얼마의 대출금이 있는지 파악이 되었다면, 대출금 상환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대출이자부담을 감안하면 보통은 금리가 가장 높은 대출부터 상환을 하고, 또 같은 금리라면 금액이 가장 적은 대출,

만기가 가장 빠른 대출 순으로 갚아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대출금 중에 이자를 내지 않아 연체된 금액이 있다면, 금리와 만기를 따지기전에 연체된 대출금부터 갚아야합니다.

연체일이 많이 지난 대출이 있다면 신용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대출금리와 상관없이 연체일수가 오래된 대출금은 가장 먼저 정리하여 추가적인 신용하락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적금을 들까.. 빚을 갚을까..고민하지 말자.

 

사람들은 보통.. 무슨일이 생길지 모르니 여유자금을 마련하고자 생각합니다.

빚을 안고 있는 사람도 같은 생각을 하게 되죠.. 하지만, 빚이 짓누르고 있다면, 저축은 뒤로 미루고 빚부터 갚으세요.

빚테크를 하면서 흔히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가 빚을 갚는데 쓰기 위해서 예금이나 적금을 드는 일입니다.

하지만 은행은 예금금리보다는 대출금리를 높게 매겨서 이익을 남기기 때문에 저축을 해서 대출을 갚는 것보다

대출을 먼저 상환하는것이  남는 장사입니다.

 

 

 

 


 빚을 정리한 후 적금도 들고 종자돈 마련하여 빨리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은 빚을 가진 사람들의 공통된 소망일듯합니다.

빚을 갚고 부자가 되고싶은데... 마음처럼 쉽지 않죠..

빚이 있고 돈이 없는 사람일수록 계획을 세워 빨리 빚에서 벗어나는 것이 순서입니다.

빚에서 빨리 벗어나고 싶은데... 맘처럼 되지 않을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재무설계센터인 리더스리치에서 무료로 재무진단과 재무설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을 파악하는것이 먼저이고, 앞으로 어떻게 진행해야할지... 재무설계를 받아보시면,

하고자하는 목표달성을 좀 더 빠르게 이룰 수 있지 않을까요?

 

 

 

 

 

 

 

재무설계사를 만나서 상담받기 부담스럽다면,

혼자서도 간단하게 진단해 볼 수 있는 재무진단을 받아보세요. 

받아보시면... 본인의 상황이 어느정도는 파악이 되실겁니다.

나의 재무등급 무료진단 [링크]

 

 

 

 

 

 

 

어떠세요?

재무등급 진단해보니.... 뭔가 더 자세하고 확실한 계획이 필요할 듯 하지 않으세요?

달라지고자 한다면 용기를 내야 합니다.  하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현재의 상황을 바꿀 수 있을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재무설계가 필요하시다면 무료로 상담받으실 수 있으니 재무설계 상담을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리더스리치 [링크] : 직장인재테크, 종자돈모으기, 내집마련자금 등등.. 무료로 재무설계 상담 받아볼 수 있는 곳

 

 

 

 

 

 

 

 

대부업을 이용하게 될 경우 Tip!

 

만약에..

꼭 필요한 자금이 있는데.. 1금융권에서 대출이 거절되는 경우라면,

2금융권...캐피탈..대부업... 마구잡이로 알아보시기 전에, 꼭 한가지는 알아두세요.

대부업을 이용하시게 될경우라면, 반드시 등록된 대부업체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말 급하게 돈이 필요한데, 은행에서는 거절당하고 어쩔 수 없이 대부업체를 이용할 수 밖에 없는 경우라면,

반드시 등록 대부업체를 찾아 이용하세요.

현재 우리나라에는 5만여 개의 대부업체가 있는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1만 5천여 개만이 합법적으로 등록된 대부업체랍니다.

그럼 나머지는 뭘까요? 모두 불법영업을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되겠죠.

등록되지 않은 대부업체의 경우 법적으로 연 39%이상 금리를 받을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비정상적인 대출금리를

적용하고, 혹시 연체라도 하면 이자가 이자를 낳는 역복리를 적용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따라서 대부업체를 찾을 때는 가급적 연 39% 이내의 금리가 적용되는지,

각 시, 도에 등록되어 있는 합법업체인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고금리에 당하고 후회하지 마시고,

실행하기전에 꼭 등록대부업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급하게 돈이 필요한데, 등록된 대부업인지... 합법적으로 영업을 하는 업체인지 잘 파악이 되지 않는다면,

대출상담센터를 이용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합법적으로 등록된 금융권을 상대로 본인의 신용도에 맞는 대출가능금액이 얼마인지.. 

신용정보조회 기록이 남지 않으면서 알아볼 수 있는 곳이니, 미리 상담하신 후에 결정하셔도 좋을듯합니다.

 

신용등급이 낮아 1금융권에서 거절된 경우 캐피탈이나 2금융권, 대부업 등 마구잡이로 대출가능여부를 조회하다가는

신용등급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미리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지요.

 

신용정보조회 기록이 남지 않으면서 신용등급에 맞는 대출가능여부와 대출가능금액을 조회해볼 수 있는 곳 링크

걸어 드립니다. 필요하신 경우 먼저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AMI크레딧 [링크] : 조회기록 남지 않는 대출가능여부와 대출가능금액 무료상담신청 가능한 곳

 

 

 

 

 

 

 

보너스 Tip!

 

신용관리를 잘하면 대출이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대출이자율은 대출을 받을 때 정해집니다.

대출이자는 매월 납부하고 있으면서 절약하거나 아낄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죠.

 

대출 금리는 일단 대출이 실행되면 줄이는 게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출을 받기 전에 미리부터 신용관리를 잘 해두어야 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직장에서 승진을 하게 되어 더 높은 급여를 받게 되었거나,

꾸준한 신용관리로 대출실행 당시보다 현저히 신용등급이 좋아졌다면 대출받은 은행에 금리를 낮춰달라고

요구할 수 있습니다.  1년에 2회 가능하다고 하니 꾸준한 신용관리를 통해 수시로 자신의 신용등급을 체크하는 습관이

필요할듯 합니다.

 

 

 

 

 

 

 

본인의 신용등급을 알고 계시나요?

평소에 꾸준한 관리를 위해 정기적으로 신용등급조회를 통해 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자신의 신용정보조회를 하는 것은 신용등급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무료로 조회 가능한 곳에서 신용등급 확인하시고 꾸준하게 관리해 보세요.

올크레딧 [링크] : 신용정보조회기록 남지 않게 신용등급조회, 명의도용서비스제공, 무료로 신용정보조회 가능한 곳

 

늘 좋은날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