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나누기/다이어트 건강

갱년기/갱년기증상/갱년기예방법

사용자 일상에서 행복찾기 2011. 12. 2. 23:42


갱년기/갱년기증상/갱년기예방법


갱년기란?

나이가 들면서 피해갈 수 없는 증상이
갱년기 아닐까요?

갱년기에 접어들면 많은 분들이 우울해지거나..
신경성으로
생활하는데 많은 지장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갱년기란 어떤상태를 말하는것일까요?

여성이 나이가 들면서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면 배란 및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는데, 이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폐경이다. 대개 1년간 생리없을 때 폐경으로 진단한다. 이러한 변화는 대개 40대 중후반에서 시작되어 점진적으로 진행되는데, 이때부터 생리가 완전히 없어지는 폐경이 나타난 이후의 약 1년까지를 폐경이행기, 더 흔히는 갱년기라고 하며 그 기간은 평균 4~7년 정도이다.(출처:네이버)


갱년기를 겪으면서 힘들어하는 여성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이 있어서 소개해볼
까 합니다. 
바로 갱년기 여성전용 에버퀸 입니다.






갱년기에 접어들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 폐경이행기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생리가 불규칙해지는 것이다. 또한 여성호르몬 결핍에 의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우리나라 여성의 50% 정도는 급성 여성호르몬 결핍 증상(안면홍조, 발한 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약 20%에 해당하는 여성들은 갱년기 증상이 좀 더 심하게 나타나는데, 안면홍조와 함께 피로감, 불안감, 우울, 기억력 장애 등이 동반되기도 하고, 주로 밤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수면 장애를 겪기도 한다. 급성 여성호르몬 결핍 증상은 폐경 약 1~2년 전부터 시작되어 폐경 후 3~5년간 지속될 수 있다.

- 폐경기 증상: 만성적으로 여성호르몬이 결핍되면 비뇨생식기계의 위축에 따른 증상(질 건조감,
성교통, 반복적인 질 감염과 요로계 감염으로 인한 질염, 방광염, 배뇨통, 급뇨), 정신적 불안정(집중장애 및 단기 기억장애, 불안과 신경과민, 기억력 감소, 성욕 감퇴), 피부관절계 변화(피부 건조와 위축, 근육통, 관절통), 골다공증의 진행으로 인한 골절의 증가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 중 질 건조증과 이로 인한 성교통(dyspareunia; 성교 시의 통증)은 부부관계를 기피하게 하고 성욕저하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고 있으며, 이러한 증상들을 모두 폐경기 증상으로 간주한다.(출처:네이버)




갱년기 증상의 조절에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보고들이 있다. 그러나 이 경우 약효를 얻기 위해 섭취해야 하는 음식의 양이 과도하게 많아질 수 있고, 채식 위주의 식단에 의해 영양 불균형이 초래될 수 있으며, 유방의 자극에 대한 안정성이 보장된다고 할 수 없으므로 바람직한 식사법으로 권장되기는 어렵다. 현재 안면홍조의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약제로 만들어져 약국에서 판매되고 있고, 의사의 처방을 받아 복용할 수도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의하여 복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출처:네이버)




갱년기증상의 예방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갱년기증상 즉, 폐경 이행기 증상 중 안면홍조증은 규칙적인 운동으로 어느 정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운동으로 인한 근력의 강화는 골밀도를 증가시키므로 골밀도 감소에 의한 골절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폐경 이후의 생식기 위축증 및 이에 따른 성교통이나 비뇨생식기 감염 등에 대해서는 국소적 호르몬제제를 간헐적으로 투여하는 것으로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출처:네이버)


아래는 폐경기 여성이 식사를 할때 신경써서 실천하시면 도움되는 내용들입니다.
참고하셔서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본인의 갱년기지수를 알아보는 테스트보기입니다.
40대를 넘어 갱년기를 맞이하는 나이에 해당된다면 본인의 갱년기지수를 체크해 보셔도
좋을듯하네요. 
계산방법은 아래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폐경은 여성이 살아가면서 자연스럽게 거쳐가는 신체적 변화의 한 과정입니다.
남들에게 없는 나만 가지는 질병이 아닌, 자연 현상이므로 걱정하거나 두려워하지 마세요.
본인의 상황을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태도가 필요하며, 식이요법과 더불어 건강기능식품
등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현명한 판단이라 생각됩니다.


갱년기예방을 위한 '갱년기여성전용 에버퀸' 사러가기 : CJON mart


늘 좋은날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