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나누기/유용한 생활정보

맞벌이부부 연말정산 노하우 및 주의할점

반응형
맞벌이부부 연말정산 노하우및주의할점

 

연말정산을 위한 소득공제서류를 준비하고 계시죠?

맞벌이부부의 경우 어느쪽으로 소득공제를 몰아줄것인지도 판단을 잘 해야할듯합니다.

오늘은 맞벌이부부연말정산시 소득공제를 어떻게 하는 것이 유리한지, 주의할점은 무엇인지 정리해봅니다.

 

 

 

맞벌이부부 연말정산 노하우및주의할점

 

 

# 맞벌이부부 연말정산 노하우 

 

일반적인 경우 맞벌이부부의 연말정산 소득공제는 소득이 많아 적용세율이 높은쪽이 공제받는것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모든 소득공제가 그런것은 아니므로 잘 비교해서 판단해서 유리한쪽으로 공제를 받아야할것입니다.

 

1. 부양가족공제 : 맞벌이부부의 연말정산 소득공제의 경우, 생계를 같이 하는 직계존속, 자녀, 형제자매 등

부양가족에 대한 소득공제는 소득이 많은 배우자가 공제받는것이 효과적입니다.

(단, 최저사용금액이 있는 특별공제대상금액은 총급여가 적은 배우자가 지출하는 것이 유리)

 

 

 

맞벌이부부 연말정산 노하우및주의할점

 

 

- 직계존속, 형제자매에는 배우자의 직계존속(장인,장모, 시부모등) 및 형제자매(처남, 시누이등)를 포함합니다.

- 맞벌이부부연말정산의 경우 부양가족에 대한 소득공제는 부부중 1인만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2. 의료비공제 : 맞벌이부부의 연말정산의 경우 서로에 대한 배우자공제를 받을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의료비는

배우자를 위해 지출한 금액만큼 본인이 의료비공제가 가능합니다.(단, 배우자는 의료비중복공제 안됨)

 

 

 

맞벌이부부 연말정산 노하우및주의할점

 

 

# 맞벌이부부 연말정산시 주의할 점

 

맞벌이부부가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할 때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꼼꼼하게 파악하고 소득공제를 받으셔야

불이익이 없을것입니다.

 

1. 다자녀추가공제 : 다자녀추가공제는 기본공제 받는 자녀수로만 계산이 됩니다. 자녀2명 100만원,

3명 300만원의 추가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 부부가 각각 1명씩 기본공제를 받았다면 다자녀추가공제는 받을 수

없습니다. 

 

 

 

맞벌이부부 연말정산시 주의할점

 

 

2. 자녀양육비 추가공제 : 자녀양육비추가공제는 기본공제를 누가 받든지 상관없이 부부중 1인이 선택하여

1인당 100만원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3. 교육비, 의료비, 신용카드등 특별공제 : 부양가족을 위한 교육비, 의료비, 신용카드등 사용액등은 부부 중

기본공제를 받는 1인만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4. 신용카드등 사용액 : 맞벌이부부가 가족카드를 사용하고 있을경우, 배우자가 결재를 한다고 해도

결재자기준이 아니라, 카드사용자(명의자)기준으로 신용카드공제가 가능합니다.

 

 

맞벌이부부 연말정산시 주의할점

 

 

 

# 맞벌이부부 자산관리를 위한 무료재무설계추천

 

맞벌이부부의 가장 큰 과제는 수입을 잘 관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두사람이 벌고 있다고 수입이 많으니, 하고 싶은거, 갖고싶은것들을 더 쉽게 하게 되는 경우도 많죠..

하지만, 만약 맞벌이를 하다가 부인이나 남편이 여러가지 이유로 직장을 그만두게 되는경우는 어떻게 될까요?

 

그동안 씀씀이의 규모가 커져있는 상태에서 외벌이가 된다면 생활에 심각한 변화가 생길수도 있을것입니다.

한번 커진 소비스타일은 단기간에 줄이지 못합니다.

맞벌이부부의 경우 이런 상황을 잊지 말아야 하며, 그에 대한 대비도 해야할 것입니다.

 

 

 

맞벌이부부 무료재무설계추천

 

 

 

평소의 고정지출을 남편의 소득을 넘지 않도록 조절하고, 비상자금마련이나, 은퇴자금마련, 내집마련..

또 두사람이 열심히 모은 돈을 굴려 종자돈만들기 등등...

맞벌이부부의 장점을 살려 많이 벌때 모은 돈을 잘 굴려 늘릴수 있는 방법도 알아야겠습니다.

 

맞벌이부부의 자산관리를 위한 무료재무설계를 통한 재테크 노하우를 배워보는것도 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요즘은 재무설계를 무료로 해주는곳이 많은데, 아무곳에서나 받는다고 다 도움되는것은 아니겠죠.

 

 

 

맞벌이부부 무료재무설계추천

 

 

 

매월 3,000~4,000여명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한국재무설계센터 를 추천해드리고자 합니다.

한국재무설계센터에서는 전문재무설계사의 1:1 무료상담을 통해 맞벌이부부의 자산관리를 위한 재테크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상담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직, 제대로 자산관리에 대한 계획을 세우지 못한 채 막연하게 돈만 모으고 계신 맞벌이부부시라면,

이번 기회에 무료재무설계를 통해 장기적인 재무계획을 세워 실천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추천 : 한국재무설계센터 무료재무설계 상담신청 바로가기 [링크]

맞벌이부부를 위한 재테크노하우, 직장인재테크, 노후자금마련, 자녀교육비, 종자돈모으기 등 무료상담가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