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나누기/유용한 생활정보

[금융상식]은행거래시 알아두면 유익한 금융상식/금융상식알아보기

반응형



[금융상식]은행거래시 알아두면 유익한 금융상식/금융상식알아보기



은행거래시 알아두면 유익한 금융상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대출을 받는 경우

* 대출금리(고정,변동금리 여부 및 금리체계), 중도상환수수료 등의 약정내용을 꼼꼼히 확인하고 직접 자필로 기재한 후 서명해야 하며, 대출서류는 사본을 교부받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자 납입을 2회 이상 연체하면 기한의 이익이 상실(만기일에 관계없이 당장 갚아야 함)되고 대출금 잔액에 대하여 연체이자가 적용됩니다.



연대보증이나 담보제공을 하는 경우

* 피보증(담보)채무의 범위에는 특정, 한정, 포괄의 3가지가 있는데, 각각의 보증(담보)범위가 다르므로 유의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 「 특정 」은 특정계약으로 발생하는 채무에 대한 것이고,
「 한정 」은 특정한 종류의 계약으로 발생하는 채무에 대한것이며,
「포괄」은 채무자가 금융회사에 부담하는 모든 채무(보증채무포함)에 대한 것으로 보증인(담보제공자)이 피보증(담보) 채무의 범위를 직접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특히 보증을 하는 경우에는 해당은행의 내부규정상 보증인 1인당 보증가능금액이 얼마인지를 문의하신 후 동 금액 범위내에서 보증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금융회사에 담보제공된 부동산을 매매하는 경우

* 매수인은 매매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금융회사로부터 담보를 해지받기 위해 갚을 금액이 얼마인지를 서면으로 확인받아두지 않으면 매도인으로부터 인수한 대출금액 보다 많은 금액을 금융회사에 갚아야 하는 피해를 볼 수 도 있습니다.

* 매도인은 금융회사와 협의하여 담보대출의 채무자 명의를 매수인 앞으로 변경해 두면 매수인이 대출금 상환을 연체하더라도 매도인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예금 거래 및 송금시 유의사항

* 예금계좌을 타인의 이름으로 개설한 경우에는 본인이 예금통장과 거래인감을 관리하고 있더라도 금융실명제하에서는 타인이 예금주로 간주되어, 은행이 타인에게 예금을 지급하더라도 책임이 없으므로 반드시 본인의 이름으로 예금거래를 하시기 바랍니다.

* 인터넷뱅킹 등을 이용한 송금시 상대방 계좌번호를 잘못 입력(기재)하면 수위인의 동의가 있고 수취계좌에 압류 등 지급제한이 없어야 반환이 가능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펀드 등 금융투자상품 등 방카슈랑스에 가입하는 경우

* 펀드 등 간접투자상품은 원금이 보장되지 않으므로, 투자대상, 투자위험 등 투자설명서의 주요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고 자필 서명하여야 합니다.

*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시행(2009.2월) 이후 투자자 보호를 위해 투자상품의 가입 및 전환 절차가 강화됨에  따라 가입 및 전환에 다소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투자자가 당일 15시이전에 가입 및 전환 신청을 하더라도 15시 이후에 금융회사의 업무처리가 완료되는 경우에는 투자자의 예상과 달리 익영업일에 결정되는 기준가격이 적용되어 투자손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갖고 가입 및 전환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 방가슈랑스는 보험상품으로 해약시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보장내용, 납입기간 등 약관의 쥬요내용을 반드시 확인하고 가입하여야 합니다.



전화금융사기를 당한 경우

* 전화금융사기를 당하여 본인의 계좌번호, 비밀번호 등을 타인에게 알려준 경우에는 즉시 은행에
계좌지급정지를
신청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사용시 유의할 10계명

*  제1자가 쉽게 추측할 수 있는 비밀번호를 사용하지 말 것.
* 카드 비밀번호와 통장 비밀번호를 다르게 사용할 것.
* 카드 비밀번호, 유효기간 등을 타인에게 알려주지 말 것.
* 카드대금 결제계좌는 금융거래용 계좌와 분리하여 사용하고 예금 잔액은 최소화할 것.
* 카드 이용한도 및 현금서비스 한도를 되도록 적게 운용할 것.
* 카드를 받는 즉시 뒷면에 서명하여 사용할 것.
* 카드사용 시에는 본인이 직접 승인과정 등을 확인하고 서명할 것.
* 카드를 절대로 타인에게 대여하거나 위탁하지 말 것.
* 카드사용내역을 본인에게 즉시 알려주는 서비스(SMS)를 적극 이용할 것.
* 현금융통(일명 카드깡)등 불법행위를 하는 가맹점을 이용하지 말 것.





 

금융전반에 걸친 다양한 재테크방법 상담 무료재무설계 상담신청하기 [ 바로가기 ]


늘 좋은날 되세요~


반응형